삼성전자, '리크리에이트 디자인 챌린지' 우승작 발표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6 09:25:57
  • -
  • +
  • 인쇄

[메가경제=이준 기자] 삼성전자가 사람과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모집한 '리크리에이트 디자인 챌린지'의 우승작을 25일(현지시간) 발표했다고 26일 밝혔다. 

 

 

▲ 삼성전자가 재활용·재사용을 주제로 한 글로벌 디자인 공모전 '리크리에이트 디자인 챌린지'의 우승작을 2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오른쪽 위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공모전 포스터, 우승작 '솔라 룩아웃', 결선작 '메모리 캡슐', 결선작 '로빈'.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글로벌 디자인 전문 매체 '디진'과 공동 주최한 이번 공모전은 재활용·재사용을 주제로 ▲오래된 삼성 제품을 업사이클링한 디자인 ▲삼성 제품에 적용된 재활용 소재를 적용한 디자인 등 2개 분야로 실시됐다.

 

디진 웹사이트를 통해 전 세계 45개국 이상에서 응모된 작품들 중 우승작에 ▲산불 탐지기인 '솔라 룩아웃', 결선작에  ▲어린이를 위한 모듈형 장난감 키트 '로빈' ▲리사이클링 캠페인 '메모리 캡슐'이 선정됐다. 3개 수상팀에 총 1만 8천 파운드(약 3천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앞서 삼성전자는 8월 1차 우승 후보작 11건을 공개했으며, ▲혁신성 ▲문제 해결 능력 ▲사회 및 환경 영향력 ▲인간 중심 디자인 등 4개 항목을 기준으로 최종 수상작을 선정했다.

 

미국의 애비 램버트 등 디자이너 4인 팀의 '솔라 룩아웃'은 오래된 스마트폰을 업사이클링하는 산불 탐지 장치로, 주변 환경에 조화되는 금속 컨테이너 안에 스마트폰을 내장하는 형태이다.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구동되며, 산불 발생 시점과 신고 시점 사이의 간격을 줄이려는 의지를 담았다.

 

또한, 영국 디자인회사 랜도앤드피치의 '로빈'은 삼성 제품에서 카메라, 스피커, LED 등의 부품을 재활용해 어린이들이 자신만의 제품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도록 제안된 모듈형 키트이다. 어린이들이 재활용 실천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익히고, 직접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울 수 있는 교육 효과까지 고려했다.

 

대한민국 이은수 디자이너의 '메모리 캡슐'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스마트폰을 USB 장치로 리사이클링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재활용 폴리카보네이트를 비롯해 재활용 금속·플라스틱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의 추억을 데이터로 보관해 기억을 보존한다는 '타입 캡슐' 콘셉트를 구현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사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재활용과 재사용의 가치를 살린 훌륭한 작품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다"며 "일상 생활에서 고객에게 의미있는 해결책을 제안하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쌓여 미래의 더 큰 변화를 만들어내는 촉매제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세계그룹, 협력사 납품대금 2000억원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신세계그룹이 2025년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회사의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납품대금 조기 지급에는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SSG닷컴 등 그룹 내 3개사가 참여하며, 총 1만700여개 협력회사에 2000억원 규모의 대금이 지급된다. 신세계그룹은 최근 고금리 기조와 함께 명절을 앞두고 상여금, 원자재 구

2

‘NHN 하락 vs 엔씨소프트 상승’...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순위 싸움 치열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1위에 넷마블이 선정됐다고 19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

3

롯데홈쇼핑 '요즘쇼핑 유리네' 1주년 기념 쿠킹 클래스 마련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홈쇼핑이 배우 이유리의 ‘요즘쇼핑 유리네’ 론칭 1주년을 기념해 고객 초청 쿠킹클래스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9월 첫선을 보인 ‘요즘쇼핑 유리네’는 '무조건 유리하게'를 슬로건으로, 이유리가 직접 엄선한 식품, 리빙 상품을 최저가 수준의 가격과 특별한 혜택으로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