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 1,620억 ‘잭팟’… 아성다이소 양주허브센터 수주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6-02-19 09:27:54
  • -
  • +
  • 인쇄
창사 이래 최대 규모 계약 체결…세종 이어 세 번째 연속 수주
연면적 20만㎡ 초대형 센터, 2030년 전체 주문 37% 처리 핵심 거점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DLS)이 1,620억 원 규모의 아성다이소 양주허브센터 물류 자동화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창사 이래 최대 규모다.

 

19일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계약은 세종허브센터, 세종온라인센터에 이은 세 번째 연속 수주로, 대형 유통 물류 프로젝트 수행 역량을 재차 입증한 사례로 평가된다.

 

▲ 두산로지스틱솔루션이 아성다이소 양주허브센터 물류 자동화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경기도 양주시 은남산업단지에 들어서는 양주허브센터는 2028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연면적 20만5,943㎡(약 6만2,406평), 지상 4층, 높이 45m 규모의 초대형 물류 거점으로, 2030년까지 아성다이소 온·오프라인 전체 주문의 약 37%를 처리할 계획이다.


양주허브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온·오프라인 재고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 관리하는 ‘옴니채널 방식’이다. 기존처럼 온라인 전용, 오프라인 전용으로 분리 운영하던 구조를 통합해 ▲재고 이중 보관 최소화 ▲설비·공간·IT 인프라 공동 활용 ▲채널 간 재고 이동 축소 ▲고객 주문과 가장 가까운 재고 즉시 출고 등을 구현한다.


이를 통해 투자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배송 속도를 개선하는 유통업계의 이상적인 물류 모델을 지향한다는 설명이다.


478대 초고속 셔틀 투입…AI 기반 통합 운영


센터에는 글로벌 물류 자동화 기업 크납(Knapp)의 첨단 설비가 적용된다. ▲OSR(Order Storage and Retrieval) 셔틀 ▲GTP(Goods to Person) 스테이션 ▲ODS(Order Distribution System) 등이 핵심이다.


특히 478대가 투입되는 OSR 셔틀은 초당 5m 속도로 운행하는 초고속 설비로, 최대 30kg 중량 상품을 처리할 수 있다. 온·오프라인 재고를 하나의 셔틀 랙에서 통합 운영하도록 설계돼 옴니채널 운영 효율을 높인다.


GTP 스테이션은 셔틀에서 출고된 상품을 작업자에게 자동 전달하는 방식으로 피킹 효율을 끌어올리고, ODS는 주문 처리 순서를 자동 최적화해 작업 부하를 줄인다.


DLS는 설계·엔지니어링 컨설팅부터 자동화 설비 공급, AI 기반 소프트웨어 구축,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총괄 수행한다. 자체 개발한 WMS(창고관리시스템), WCS(창고제어시스템), OMS(주문관리시스템)를 통해 15종의 설비를 실시간 통합 제어하고, 멀티센터 주문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고도화된 운영 체계를 구현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쿠팡, 나이키 등 대형 물류센터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양주허브센터를 국내 최고 수준의 옴니채널 물류센터로 구현하겠다”며 “스마트 유통·제조 물류 자동화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모셔왕, 론칭 1개월 만에 고객 급증…감사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주식회사 고트통신이 운영하는 통신·생활 통합 플랫폼 ‘모셔왕’이 공식 론칭 1개월 만에 다수의 고객을 유치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모셔왕은 지난 1월 론칭 이후 인터넷 가입 및 정수기 렌탈 문의가 증가하는 등 빠르게 고객이 유입되고 있는 중이다. 여기에는 통신 3사 인

2

부모사랑상조, ‘어버이날크루즈’ 서부지중해 4개국 10일 선보여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부모사랑상조는 오는 4월 30일 단 1회 출발하는 ‘어버이날크루즈 서부지중해 4개국 10일’ 상품을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미리 준비하는 여행 상품의 특성상 5월 가정의 달 어버이날 전후로 부모님과 함께 떠나는 해외여행 문의가 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상품은 육로의 부담을 줄이고 편안한 여행을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했다.

3

메이영, 2월 14일 ‘오늘의 특가’ 완판… 올리브영 전체 랭킹 1위 달성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스킵케어 기초 브랜드 ‘메이영(MEYYOUNG)’이 지난 2월 14일 진행된 올리브영 ‘오늘의 특가’ 프로모션에서 전체 랭킹 1위를 기록하며 브랜드 저력을 입증했다. 이번 행사는 단 하루 동안 진행된 프로모션으로, 메이영은 행사 시작과 동시에 빠른 판매 속도를 보이며 카테고리를 넘어 전체 랭킹 1위에 오르는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