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조사, 직장인 커리어 고민 1위 '이직'

장준형 / 기사승인 : 2024-01-19 09:29:16
  • -
  • +
  • 인쇄

[메가경제=장준형 기자]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1294명을 대상으로 '커리어 관리 현황'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 10명 중 9명 이상이 현재 자신의 커리어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으며, 절반 이상은 커리어에 대해 조언을 구할 상담자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1294명을 대상으로 '커리어 관리 현황'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사진=잡코리아]

잡코리아에 따르면 이번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중 94.9%가 현재 커리어 관리로 고민 중이라고 응답했다. 현재 근무 기업별로는 외국계 기업(98.0%)이나 중견기업(97.1%)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대기업(93.2%)이나 공기업(93.9%) 근무 직장인들 보다 커리어 고민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 연차별로는 경력 4년~5년 차 직장인들이 98.4%로 커리어 고민을 하고 있는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경력 2년~3년 차(97.2%), 경력 6년~7년 차(96.6%) 등의 순이었다. 반면, 경력 1년차 미만 직장인들은 89.2%로 다른 경력 연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커리어 고민을 하고 있는 비중이 가장 낮았다.
 

한편,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커리어 고민으로는(*복수응답) ‘이직에 대한 고민’이 응답률 53.0%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연봉에 대한 고민(41.7%)’, ‘커리어 방향성에 대한 고민(31.0%)’ 등의 순이었다.

특히 경력 연차별로 커리어 고민 내용이 달랐는데, 경력 1년 차 미만 직장인들의 경우는 '나의 역량에 대한 고민(38.9%)'과 '커리어 방향성에 대한 고민(35.1%)'을 가장 많이 하고 있었으며, 4년~5년 차는 타 계층보다 '승진에 대한 고민(10.7%)' 비중이 가장 높아 차이가 있었다. 경력 10년 차 이상의 직장인들은 '퇴직 후 인생 2막에 대한 고민(13.8%)'을 하고 있다는 비중이 다른 연차에 비해 눈에 띄었다.

이처럼 직장인 대다수가 현재 커리어 관련 고민거리를 안고 있었지만, 정작 고민을 상담하고 있는 직장인은 많지 않았다. '커리어 고민을 상담할 사람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36.9%의 직장인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들 역시 '친구, 가족(69.7%)'과 상담한다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현재 근무하는 회사 상사 및 동기(38.5%)', '이직을 희망하는 기업에서 근무 중인 지인(14.4%)'과 상담한다는 답변은 비교적 적었다.

반면, 이들 직장인들이 자신의 커리어 고민을 상담하고 싶은 멘토로는(*복수응답) 커리어 전문 컨설턴트가 응답률 46.8%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향후 이직하고자 하는 기업에 근무 중인 지인(33.8%)'과 '취업플랫폼 커리어 관리 서비스(29.0%)'가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이에 잡코리아는 유저 간 커리어를 공유하고 평가할 수 있는 서비스 '커리어첵첵'을 새롭게 론칭해 구직자 및 직장인들의 커리어 관리를 돕고 있다. 구직자는 구직 환경에 따라 ▲스펙 ▲커리어 ▲이직 등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 커리어 고민 카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커리어 등록 시 2500만 잡코리아 구직 회원의 다양한 평가 의견과 고민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준형
장준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