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퇴직연금 시장서 수익률 1위 파란...자산운용 증권사 우월 공식 깨

문혜원 / 기사승인 : 2024-06-14 11:07:20
  • -
  • +
  • 인쇄
톱10 금융사들 중 적립수익률 '1위'
원리금비보장 DC·IRP부문서 선두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하나은행이 퇴직연금 시장에서 높은 수익률을 거두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하나은행은 은행·증권·보험사 등 적립금 규모 상위 10개사 중 원리금비보장 확정기여(DC)형, 개인형퇴직연금(IRP) 수익률이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자산운용 수익률에서 은행보다 증권사가 더 낫다는 인식을 깨는 결과를 낳는 등 파란을 일으켰다. 

 

하나은행의 원리금비보장 확정기여(DC)형, 개인형퇴직연금(IRP) 수익률이 국내 10대 퇴직연금 사업자 가운데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하나은행 제공]

 

14일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 따르면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 상위 10개 대형 사업자 중 하나은행의 원리금비보장 상품(투자상품)이 최근 1년 간 확정기여(DC)형 15.8%, 개인형퇴직연금(IRP) 14.3%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어 ▲현대차증권 14.6% ▲IBK기업은행 14.1% ▲삼성생명 14.1% ▲KB국민은행 13.9% ▲미래에셋증권 11.3% 순이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에도 DC와 IRP 원리금비보장상품 수익률에서 각각 16.15%, 13.93%로 중은행 13.8% ▲신한은행 13.2% ▲우리은행 12.9% ▲NH농협은행 11.7% ▲한국투자증권 중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이 같은 높은 수익률 탓에 주식시장에서는 증권사보다 하나은행의 수익률이 더 유리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최근 퇴직연금 시장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수익률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하나은행이 퇴직연금 시장을 견인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지난해 금융당국에서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를 위한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을 도입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면서 퇴직연금 가입자들의 인식이 많이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원리금보장상품의 수익률은 물가 상승률과 비슷하거나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퇴직연금은 꾸준히 적립해 한꺼번에 받는 저축이라는 인식이 강해 원리금이 보장되는 상품 수요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수익률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덩달아 원리금비보장상품에 대한 수요도 많아지고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확정급여형과 DC형 IRP 등 국내 퇴직연금 적립금은 총 385조7521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338조3660억원) 대비 14% 증가했다. 또 가입자가 직접 투자할 수 있는 DC형과 IRP에서의 원리금비보장 상품 운용 금액은 지난해 1분기 33조원에서 올해 1분기 46조원으로 대폭 상승했다.

 

하나은행은 지난 2021년 은행권 최초로 퇴직연금 상장지수펀드를 출시했다. 지난해에는 은행권 최초로 채권직접편입을 도입해 고객들에게 보다 폭넓은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지난 4월 말부터 판매하는 연금인출기상품인 원리금보장형 월지급식DLB의 경우, 원금은 보장되면서 매월 이자금액을 재투자할 수 있는 상품을 출시해 눈길을 끈 바 있다.  

 

하나은행은 퇴직연금 거래 기업 임직원을 위한 찾아가는 연금 리치 세미나를 실시 중이다. 전국 6개 지역에 연금 VIP 고객을 위한 전문 상담센터 연금 더 드림 라운지 등 다양한 퇴직연금 전문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투자에 관심이 많은 퇴직연금 가입자를 잡기 위해 퇴직연금 사업자들의 경쟁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며 "안정성에 더해 수익률까지 함께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더 로직', '러시아 출신' 일리야 "제가 잠재적 범죄자냐?" 매운 맛 입담 폭발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토론 서바이벌 예능 ‘더 로직’이 ‘주 4.5일제’에 이어 ‘이민’으로 2026년 가장 뜨거운 ‘담론의 장’을 형성한다. 29일(목) 밤 9시 50분 방송되는 KBS2 ‘더 로직’(연출 김태준)에서는 100인의 로직 플레이어가 본격 라운드의 ‘대주제’인 이민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는 현장이 공개된다. 앞서 ‘더 로직’은 현재

2

'뛰산2', '최강 크루전' 돌입! '수술' 고한민→'부상' 이기광 등 전원 평창 집결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뛰산 크루’가 ‘뛰어야 산다 시즌2’의 피날레를 장식할 ‘최강 크루전’ 출정 준비를 마쳤다. 26일(월) 방송된 MBN ‘뛰어야 산다 시즌2’ 9회에서는 ‘뛰산 크루’가 대망의 ‘최강 크루전’을 2주 앞두고 대회가 열릴 평창에 모여 동계 훈련을 하는 모습이 펼쳐졌다. 이들은 션 팀과 고한민 팀으로 나뉘어 마지막 팀 대결을 하며

3

경기 ‘성남중앙 하나님의 교회’ 신축, 새해 희망찬 도약 알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 교회)가 병오년 새해에도 새 성전을 설립하며 사랑과 화합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지난 26일에는 경기 성남 중원구에 세워진 ‘성남중앙 하나님의 교회’가 사용승인을 받았다. 성남시청, 중원구청, 성남종합운동장, 모란민속5일장 등 관내 주요 시설과 인접한 ‘성남중앙 하나님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