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10명 중 5명, 사장님과 소통 시 '비대면' 선호

장준형 / 기사승인 : 2024-01-18 09:53:27
  • -
  • +
  • 인쇄

[메가경제=장준형 기자]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최근 알바몬 개인회원과 기업회원 624명을 대상으로 '알바생과 사장님들의 소통 정도'를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조사 결과 알바생들은 카톡과 문자 등을 이용한 비대면 소통을, 사장님들은 직접 얼굴을 보고 이야기하는 방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설문 참여자들에게 '알바 현장에서 사장님과 알바생 간의 소통이 잘 이뤄지는가' 질문했다. 그 결과, 사장님들 중 '소통이 잘 되는 편이다'를 꼽은 사람이 전체 응답자 중 42.7%로 가장 많았다. 소통 정도가 '보통이다'를 선택한 이들은 33.6%였고, 알바생과 사장님 사이에 '소통이 어렵다'를 꼽은 이들은 23.6%로 가장 적었다. 

 

▲알바몬이 최근 알바몬 개인회원과 기업회원 624명을 대상으로 '알바생과 사장님들의 소통 정도'를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알바몬]

반면, 알바생들 사이에서는 사장님과의 소통 정도를 '보통이다'로 체크한 이들이 51.4%였고, 이어 '소통이 잘 되는 편이다' 34.2%, '소통이 어렵다' 14.4% 순으로 나타났다. 즉, 알바생과 사장님들은 비교적 적절하게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선호하는 소통 방식은 사장님과 알바생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업무 지시 등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길 원하는지 꼽아보게 한 결과, 사장님들 중 57.3%가 '직접 얼굴 보고 대화'하는 방식을 택했고, '전화 소통을 선호한다’는 비율이 10.0%로 알바생(4.7%)보다 상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알바생들은 가장 선호하는 소통 방법으로 '카톡 또는 문자를 이용한 대화'를 꼽은 이들이 전체 응답자 중 46.9%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또 ‘업무 관련 앱으로 소통하길 원한다’고 답한 알바생들도 4.1% 있었다.

사장님과 알바생들이 위의 소통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서로 말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어서(사장님_52.7%, 알바생 47.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효율적인 소통 수단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사장님_24.5%, 알바생_26.1%) 심리적으로 더 편안해서(사장님_11.8%, 알바생 16.9%) 감정적으로 부딪힐 일이 없을 것 같아서(사장님_10.9%, 알바생 8.4%) 등이라고 답했다.


즉 20대~30대 MZ세대 알바생들은 비대면 수단을 이용해 소통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알바몬은 지난 12월 알바 업무 관리 효율화를 돕기 위한 '보스몬'과 '크루몬'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보스몬은 근무 스케줄 관리부터 급여 정산, 업무 요청 등 전반적인 인력관리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해결할 수 있다.

알바생은 보스몬과 연동되는 크루몬을 통해 사장님에게 별도 연락을 하지 않아도 앱 내에서 자신의 근무 스케줄 변경이 가능하고 월별 급여와 명세서 조회도 가능하다. 또 사장님이 작성한 할 일 목록을 확인해 업무 우선순위를 확인하고 진행할 수 있어 불필요한 전화와 메신저 커뮤니케이션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준형
장준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스템임플란트, 정보보호 국제표준 ‘ISO 27001’ 인증 획득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오스템임플란트(대표 김해성)가 정보보호 관리체계 국제표준인 ISO/IEC 27001:2022(ISO 27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ISMS)’에 이어 국내 치과업계 최초로 ISO 27001까지 연이어 획득한 성과다.ISO 2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정보보호 관리

2

더벤티, ‘매들리 메들리 2025’ 공식 스폰서 참여…브랜드 부스 운영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오는 10월 18~19일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열리는 뮤직 페스티벌 ‘매들리 메들리(MADLY MEDLEY) 2025’의 공식 스폰서로 참여한다.‘매들리 메들리’는 2014년 랩비트 페스티벌로 시작해 세대와 장르를 아우르는 국내 대표 음악 축제로 자리 잡았다. 올해는 더벤티의 전속 모델인 G-DRA

3

GS25, KT&G와 손잡고 ‘릴 하이브리드 3.0 X GS25’ 한정판 출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유통업계 최초로 KT&G와 협업해 전자담배 디바이스 ‘릴 하이브리드 3.0 X GS25’ 한정판을 선보인다.이번 한정판은 GS25의 시그니처 컬러인 블루 계열을 기반으로 2030 세대의 선호도를 반영한 톤다운 디자인이 특징이다. 총 4만8000대(2종, 각 2만4000대)가 한정 판매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