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연0.5%로 동결···"코로나 재확산·내수부진"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04-15 09:56:19
  • -
  • +
  • 인쇄
통화완화 기조 유지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로 동결했다. 지난해 5월이후 11개월째 금리유지를 결정했다. 국내 경기가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내수가 여전히 부진하고 경기가 불확실한 상황에 따른 조치다.

 

1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연 0.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통화완화 기조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한은은 지난해 3월 기준금리를 1.25%에서 0.75%로 내리고 같은해 5월 사상 최저 수준인 연 0.5%로 낮춘 뒤 이달까지 모두 7차례 연속 같은 수준을 지속했다. 

 

국내 경기가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내수가 여전히 부진한 상황에서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까지 더해져 통화완화 기조를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700명대로 증가하는 등 재확산되고 있고 아스트라제네카·얀센 등 백신의 안전성 문제와 당초 예정된 백신도입 일정도 지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최근 경기 회복세가 커지는 모습이 나타나면서 당초 예상보다 일찍 기준금리 정상화에 나설 것이란 전망도 늘고 있다. 올해 1분기 수출액은 1466억5300만달러로 작년 1분기보다 12.7% 늘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달 24일 "성장과 물가가 당초 전망보다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은은 지난 2월 전망에서 성장률 3.0%, 소비자물가상승률 1.3%를 제시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한국경제의 성장률을 각각 3.3%, 3.6%로 상향조정했다. 한은은 다음달 수정 경제전망에서 올해 성장률과 물가 전망치를 올려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T&G, '2025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KT&G가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25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에서 종합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6일 수상한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는 ESG부문의 유일한 정부포상이다. 지속가능경영의 확산과 선도에 기여하고 이를

2

더본코리아 롤링파스타, 파브리 셰프 컬렉션 ‘스테이크 세트 2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파스타 전문 브랜드 롤링파스타가 미슐랭 스타 셰프 파브리치오 페라리(이하 ‘파브리’)와 함께 구성한 연말 시즌 한정 ‘스테이크 세트 2종’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롤링파스타는 2022년부터 파브리 셰프와 협업해 정통 이탈리아 가정식 감성을 담은 메뉴들을 꾸준히 선보여 왔다. 이번 메뉴는 협업의 연장선에서 연말 시즌을

3

아성다이소, 꼬아보고 찔러보고! 'DIY 인형만들기 기획전' 진행
[메가경제=정호 기자]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DIY 인형만들기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나만의 인형을 만들며 취미생활을 즐기고, 패션 아이템으로도 활용하기 좋은 상품을 구성했고, 모루인형 만들기세트, 펠트인형 만들기세트, 만들기소품 등 2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연예인 등이 가방을 꾸미며 화제가 되기도 한 ‘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