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AT WORK, 업계 최초 RSA 서비스 개시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6 10:12:42
  • -
  • +
  • 인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증권은 주식보상 전용 플랫폼 '삼성증권 앳 워크(AT WORK)'를 통해 업계 최초로 선지급형 성과조건부주식(RSA) 지급 및 관리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6일 밝혔다.

 

RSA는 회사가 임직원에게 주식을 선지급하고, 일정 기간 동안 성과와 책임 이행 여부에 따라 보상 가치를 확정하는 성과보상 제도다. 현금 보너스와 달리 임직원이 회사의 중장기 성장과 성과에 직접 참여하도록 설계된 주식 기반 보상 방식으로, 미국과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임원 및 핵심 인재 보상 수단으로 이미 보편화돼 있다.

 

▲[사진=삼성증권]

 

RSA는 일정 기간 재직 또는 성과 달성 이후 주식을 지급하는 양도제한조건부주식(RSU)과 달리, 주식을 먼저 지급한 뒤 성과에 따라 보상을 확정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국내에서는 주식 선지급 구조에 따른 의무보유 기간, 매도 제한, 성과 조건 관리 등 복합적인 요건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금융 인프라가 부족해 RSA 도입과 실행에 제약이 있었다.

 

삼성증권은 이러한 제도적·시스템적 한계를 해소하기 위해 '삼성증권 앳 워크' 플랫폼에 RSA 전용 관리계좌 기능을 구축했다. 해당 계좌는 선지급 주식에 대해 의무보유 기간과 매도 제한 조건을 계좌 구조에 직접 반영해, 지급 이후 관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건 변화를 체계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임원 공시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관리 체계도 함께 제공한다.

 

삼성증권은 지난달 3만명 규모의 자사주 기반 RSA 성과보상을 안정적으로 집행했으며, 해당 기업 임원들의 공시 지원 모니터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RSA 서비스 개시를 계기로 기업 고객의 성과보상 및 임직원 자산관리 니즈에 대응하는 맞춤형 플랫폼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경희 삼성증권 WM부문장은 "삼성증권 앳 워크는 임직원 계좌 관리 서비스를 넘어 기업의 성과보상 체계를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국내 최초로 RSA 지급과 관리가 가능한 구조를 완성한 것이 가장 큰 차별화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브에(OUVE), 더현대 서울서 ‘HOUSE IN HOUSE: The Artist's Room’ 팝업 개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우브에(OUVE)가 오는 19일까지 더현대 서울 5층 팝업존에서 ‘HOUSE IN HOUSE: The Artist's Room(우브에가 녹아든 작가의 집)’을 주제로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작가의 작업실 곳곳에 녹아든 우브에의 향과 라이프스타일’을 컨셉트로 기획됐다. 단순

2

롯데쇼핑, 4분기 영업이익 54.7% 급증…연간도 15.6% 성장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쇼핑이 백화점 실적 개선과 베트남 등 해외사업 호조에 힘입어 2025년 4분기 수익성을 큰 폭으로 끌어올렸다. 연간 기준으로도 두 자릿수 영업이익 성장률을 기록하며 손익 구조 안정화 흐름을 이어갔다. 6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연결 기준 지난해 4분기 매출 3조5218억원, 영업이익 227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

에스아이지 코리아, 김해시와 종이팩 자원순환 확대 협력
[메가경제=정호 기자] 에스아이지 코리아(SIG Korea)가 김해시와 함께 종이팩 회수·재활용 확대에 나선다. 생산·수거·선별·재활용으로 이어지는 자원 선순환 모델을 고도화해 2026년 자원순환 모범사례를 창출하고 전국 확산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6일 에스아이지 코리아에 따르면 김해시는 2025년 하반기 지방정부 최초로 ‘종이팩 간편 배출 방식(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