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큐온저축은행, AI·로봇 기반 모기지 심사 시스템 개편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2 11:04:06
  • -
  • +
  • 인쇄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애큐온저축은행이 금융시장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AI)과 로봇 자동화 시스템(RPA)을 기반으로 한 IB(투자은행) 및 모기지 심사 시스템을 개편했다고 22일 밝혔다.

 

▲애큐온저축은행 CI. [사진= 애큐온저축은행]

 

이번 프로젝트는 불확실한 금융시장에서 효율적이고 객관적인 심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크레딧 커뮤니케이션(Credit Communication)부문과 디지털(Digital)부문의 협업을 통해 추진됐다.

 

이번 개편은 크레탑(CRETOP), 다트(DART) 등 주요 금융 데이터 사이트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집 및 분석 체계를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각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사업보고서와 신용평가 보고서를 수집하고, 해당 정보를 최신 AI 모델인 GPT를 활용해 자동 요약·정리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심사 과정에서 필요한 시장 동향 분석도 실시간으로 수집돼, 심사자가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시장 흐름을 파악하도록 했다.

 

IB 부문에서는 상품별 심사 매뉴얼과 기준, 체크리스트를 표준화하고 이를 모든 심사 과정에 적용해 일관성을 강화했다. 제조업 및 ESG 평가에 특화된 기업평가 등급도 도입해 다양한 산업군에 대한 심사 기준을 객관화했다. 이를 통해 심사자마다 달라질 수 있는 편차를 줄이고 심사에 걸리는 시간을 크게 단축해 금융 시장에서 경쟁력을 한층 높였다는 설명이다.

 

모기지 심사 부문에서는 설명가능한 머신러닝(ExML) 알고리즘을 적용, ‘사업자 AS(신규 신청 고객 신용 평가) 모형’의 자체 개발을 통해 사업자에 대한 심층적이고 정교한 평가가 가능해졌다. 로봇 자동화 시스템(RPA) 및 프로세스 기술혁신(PI) 기반의 모기지 차주 신용평가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모기지 심사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금융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이번 시스템 개편을 기반으로 내년까지 2차 심사 역량 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IB 부문에서는 ESG 평가 체계를 구축 및 내재화하고, 모기지를 포함한 종합 금융 상품에서는 ‘사업자 AS(Application Scoring, 신규 신청 고객 신용 평가) 모형’을 발전시켜, 급변하는 금융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애큐온저축은행 관계자는 “이번 심사 시스템 개편은 IB와 모기지 심사 부문의 역량을 심층적으로 향상시키고, 심사 효율성을 높여 고객과의 접점을 더욱 두텁게 확보하기 위해 준비했다“며 “금융 역량 강화를 위해 그동안 추진해 왔던 다양한 혁신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도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올 추석 부모님 건강 선물...이번엔 굴비 대신 '지방줄기세포'
[메가경제=정호 기자]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선물 트렌드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과거에는 고급 식재료나 실속형 생활용품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건강이 최우선 선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건강식품이나 운동 관련 제품을 넘어, 안티에이징·회복 의료 시술까지 선물 영역이 확대되는 모습이다. 특히 줄기세포 치료가 만성 질환 관리부터 안티에이

2

KB캐피탈, 라오스 학교 도서관 건축 및 기자재 지원
[메가경제=정호 기자] KB캐피탈이 라오스 현지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수도 비엔티엔 북쪽에 위치한 폰싸이(Phonxay) 학교 내 도서관 건축 및 기자재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라오스는 전국적으로 교육 인프라가 취약하며, 특히 수도인 비엔티안 내에서도 도서관을 정식으로 갖춘 학교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독서 환경 구축이 미흡한 상황이다.

3

경동나비엔, ‘2025 굿디자인 어워드’서 우수산업디자인상품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경동나비엔은 나비엔 숙면매트 사계절 에어(Air)와 나비엔 스마트 도어락 등 2개 제품이 ‘2025 굿디자인 코리아 어워드’에서 우수산업디자인상품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1985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41회째를 맞는 ‘굿디자인 코리아 어워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시상식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