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위례신사선 신속예타로 재추진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5-04-30 11:09:17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그간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어 온 서울시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이 신속예타로 다시 한번 정상화를 위해 재도전한다.

 

▲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노선도. [사진=서울시]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신사역(3호선)까지 잇는 경전철 노선으로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08년)에 최초 반영되었으나 노선조정과 잇따른 민간사업자의 사업철회 등으로 장기간 지연되어 왔다.

 

지난해 6월 우선협상대상자였던 GS건설 컨소시엄과 최종 협상이 결렬된 이후 2차례 총사업비 조정과 사업조건 완화를 통해 다각적으로 민간사업자 모집을 위해 노력했으나 지난해 11월 최종 유찰됐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을 취소하고 재정투자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관계기관 간 협의를 진행해 왔다.

 

사업방식을 전환하기 위한 행정절차에 대해 기획재정부 및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등과 논의하는 과정에서 다소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신속히 추진해야 하는 사업이라는 공감 하에 신속예타 대상사업으로 신청하였으며, 4.30.(수)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확정되었다.

 

신속예타는 긴급한 경제·사회상황 대응 등 정책수요에 적기 대응을 위해 22년도부터 시행되었으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신속예타 진행여부가 최종 판단되고 철도부문의 경우 9개월이 소요된다.

 

아울러 서울시는 위례신사선 사업 추진방식 변경사항(민자→재정)을 반영한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절차도 추진 중에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K케미칼,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와 신약 공동개발 MOU 체결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SK케미칼이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통해 신약 개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SK케미칼은 26일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와 신규 신약 과제 발굴 및 공동 연구개발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보유한 신약 개발 역량을 결합해 현재 치료 옵션이 충분하지 않은 질환을 중심으로 신규 신약 후보물질을

2

에듀윌, 12월 3주 공인중개사 베스트셀러 1~13위 석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에듀윌은 최근 개최한 ‘합격자 모임’을 성황리에 마친 데 이어, 온라인 서점 예스24의 공인중개사 베스트셀러 차트까지 석권하며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합격 명가’로서의 위상을 과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에듀윌은 예스24 공인중개사 부문 주별 베스트셀러 차트(2025년 12월 3주차 기준)에서 1위부터 13위까지를 자사 교재로 모두

3

김비서 주식회사, 구속·수용생활 이후까지 잇는 ‘생활복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김비서 주식회사는 구속과 수용생활, 그리고 출소 이후의 삶까지 이어지는 교정 환경을 구조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생활복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패키지’를 공식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 서비스는 출소 이후 사회 복귀 과정에서 가장 큰 장벽으로 꼽히는 디지털 환경 적응, 기술 격차, 경제 활동 진입의 어려움에 주목해 기획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