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강원본부, 특수공법으로 태백선 ‘서강천교 개량 완료’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9 10:37:39
  • -
  • +
  • 인쇄
3D 스캐닝·스마트트랜스포터 공법 적용…안정성과 시공 효율성 극대화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 강원본부는 우기철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해 온 태백선 서강천교 개량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 태백선 서강천교 철도교량 교체 전

 

태백선은 충청북도 제천시와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를 연결하는 간선철도를 말한다. 

 

강원도 영월군 남면에 위치한 서강천교는 1954년 준공돼 약 70년이 경과한 노후 교량으로, 교각이 하천 중앙부에 있어 집중 호우 시 하천 범람과 침수 위험이 컸다.

 

이에 강원본부는 철도 운행은 유지하면서 개량공사를 추진하기 위해 시공 전 3D 스캐닝 기술을 활용해 열차 운행성과 구조 안정성 등을 철저히 검토하고, 신설 교량 상부를 설치할 때 교각 간격 및 교각 높이 등 공간에 지장을 받지 않는 스마트-트랜스포터 공법을 적용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스마트-트랜스포터(Smart-Transporter) 공법은 신설 교량 상부 구조물을 레일 및 특수 운송장비를 이용해 원하는 위치에 정밀하게 운반・거치하는 기술이다. 

 

아울러, 개량공사 현장에서 신입 직원 10여 명을 대상으로 노반・궤도・시스템 등 복합 공종이 포함된 교량 개량 및 운행선 공사의 특수성과 안전 시공의 중요성을 공유하는 교육을 실시했다.

 

이명석 국가철도공단 강원본부장은 “앞으로도 스마트 기술을 적극 활용해 철도시설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며, “현장 교육을 정례화해 미래 철도를 책임질 인재들이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태백선 서강천교 철도교량 교체 후 

 

한편, 강원본부는 2020년부터 총사업비 1730억원을 투입해 노후 철도교량 24개소 중 17개소의 개량을 완료했으며, 올해 4개소( 태백선 각한천교, 광산교, 초리천1교, 황지천1교)의 개량공사도 차질 없이 마무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위러브유, 설 명절 맞아 국적 초월한 온기 나눔
[메가경제=이준 기자] “한국에도 명절을 함께 보낼 가족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국내 거주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설 명절의 정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마련됐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11일, 화합과 연대의 장인 ‘2026 지구촌 가족과 함께 나누는 행복한 설 명절’ 행사를 열었다. 위러브유 성남판교지부에

2

매드포갈릭, 설 연휴 맞아 ‘매드 패밀리 데이’ 특별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이 설 명절을 맞아 가족 고객을 겨냥한 ‘매드 패밀리 데이’를 특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매드 패밀리 데이’는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가족 대상 프로모션으로, 월 1300건 이상 이용되며 가족 단위 고객 유입을 견인해 왔다. 회사 측은 이번 설 연휴 기간에는 이용 조건을 완화해 혜택 접근성

3

더벤티, 딸기 신메뉴 구매시 G-DRAGON 한정판 포토카드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브랜드 모델 G-DRAGON(지드래곤) 한정판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6월 진행된 포토카드 이벤트가 팬층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은 데 따른 재진행이다. 프로모션은 전국 매장에서 진행된다. 겨울 시즌 딸기 신메뉴 6종 가운데 1종을 현장 주문하거나 픽업 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