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12일 '고속도로 구조물 유지관리 포럼' 개최

장준형 / 기사승인 : 2023-09-13 11:57:06
  • -
  • +
  • 인쇄

[메가경제=장준형 기자]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노후화된 구조물 유지관리 환경의 문제점 분석과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12일 도로교통연구원에서 고속도로 구조물 유지관리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고속도로 구조물 유지관리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한국전력공사, 국토안전관리원 등 공공기관과 성균관대학교, 미래시티글로벌 등 산·학 유관기관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도공이 12일 도로교통연구원에서 '고속도로 구조물 유지관리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유지관리 노하우를 통한 선제적인 구조물 점검 및 진단기술을 공유하고, 향후 구조물 유지관리 환경변화에 따른 스마트 유지관리 기술개발 필요성 등 미래비전 제시를 위한 학술행사도 개최되었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교통 차단이 필요 없이 차량에 장착된 초고속 레이저 촬영 장치를 활용해 고속주행(100km/h)중 교량 이음부의 간격을 측정할 수 있는 교량 신축이음 유간조사차량(NEXUS), 인력 접근이 어려운 교량의 사각지대 점검을 위한 드론, 그리고 음성 명령으로 현장에서 실시간 보고서 작성이 가능한 음성 인식 AI 기반 ex-글라스 등의 첨단장비를 직접 체험해 보는 전시장과 홍보부스가 별도로 마련되어 많은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교량 신축이음 유간조사차량은 교통 차단없이 차량에 장착된 초고속 레이저 촬영장치(라인스캔 카메라와 2D 레이저 스캔 카메라)를 활용하여 교량 이음부의 간격을 측정하는 차량형 구조물 점검 장비다.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김찬우 원장은 "구조물 관리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노후 구조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며, "구조물 관리체계 전반에 대한 관련 기술연구를 확대하고, 관련 제도의 부족한 부분을 신속히 보완해 세계 최고 수준의 고속도로 구조물 관리기술을 보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준형
장준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카드, 해외 특정 국가 10% 즉시할인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카드는 국제카드 브랜드사 유니온페이(UnionPay)와 함께 해외 여행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4월 13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기간 내 대상 국가에서 최소 금액 이상 결제 시 회당 할인 한도 내 10%를 즉시 할인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등록 카드 1개 당 총 10회 할인이 가능하며(1일

2

우리금융, 외국인 순매수 이어가며 주가 사상 최고가 경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지주은 주가가 27일 종가 기준 3만650원을 돌파하며 역사적 최고가를 경신했다. 2025년 이후 주가 상승률은 약 99.4%에 달하며 국내 은행지주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학개미들의 해외주식투자 확대와 이에 따른 환율 상승 등 국내 증시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금융은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중

3

현대모비스, 미래 성장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 가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모비스가 급변하는 모빌리티 산업 환경에 대응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효율화 전략에 속도를 낸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OP모빌리티(OPmobility)와 램프사업부문 거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양사는 올해 상반기 중 본 계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며, 거래 구조와 규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