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공, 스마트 수도계량기·학습동아리 감투받아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09-21 12:13:11
  • -
  • +
  • 인쇄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대통령상 수상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한국수자원공사가 개발한 스마트 수도계량기와 학습동아리 등 두 가지 요소가 지식활동 기반 대국민 정책서비스 상승에 기여한 감투를 받았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17일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지식경영 부문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지식기반의 고객 서비스와 기술 혁신을 위해 행정 및 공공, 민간 분야의 우수 사례를 매년 발굴하고 포상하는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 혁신 대상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시상식 등 별도의 행사 없이 마무리 됐다.

이번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수자원공사는 지식활동 기반의 대국민 정책서비스를 통해 국민의 보편적 삶의 질을 대폭 개선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사물인터넷기술(IoT)을 적용한 스마트 수도계량기를 통해 취약계층의 물 사용량을 분석해 위기 징후를 발견, 복지기관 등에 알려주는 ‘위기 알림 서비스’를 개발해 적용하고 있는 사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서비스는 물 사용량이 기존에 비해 급감하거나 장시간 사용이 없으면 이를 사고나 부상 등 위기 상황으로 판단해 질병과 사고 등에 취약한 홀몸 노인, 장애인 가구의 돌봄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수자원공사 직원들의 총 83개 ‘학습동아리(CoP: Community of Practice)’ 운영을 통해, 지난 16년간 누적된 빅데이터를 분석해 수돗물 서비스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파악해 고객 민원을 약 12% 감소시킨 사례도 감투를 받았다.

이 밖에도 경남 통영시 욕지도의 30년간 지속된 하루 5시간의 제한 급수를 해결한 사례 등에서 지식경영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은 “지난 50여 년 동안의 물관리 노하우와 직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한 지식경영을 강화해가고 있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물관리 혁신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보령, 우주 그림 담은 겔포스 한정 패키지 출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보령컨슈머헬스케어가 우주를 주제로 한 청소년 그림을 적용한 겔포스 패키지를 선보이며 미래세대 참여형 마케팅을 확대한다.보령컨슈머헬스케어는 청소년 우주과학 경진대회 ‘HIS Youth’ 초등부 수상작을 담은 겔포스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기획은 미래세대가 상상한 우주 개발의 꿈을 국민 위장약 브랜드를 통해 대중과 공

2

동아제약, 규범준수경영 국제표준 ISO 37301 인증 획득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동아제약은 국제 수준의 규범준수경영 시스템 구축을 인정받아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으로부터 ISO 37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인증 수여식은 서울 동대문구 본사에서 진행됐다.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으로, 조직이 법규·규정·윤리강령 등을 체계적으로 준수하고

3

정유업계, 2025년 '경유' 수출량 사상 최대치 기록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2025년 정유업계가 수출한 경유물량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대한석유협회(KPA)는 2025년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HD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가 수출한 경유가 2억237만 배럴로 전년도 최대 수출량을 경신했다고 26일 밝혔다. 대표적 고부가가치 제품인 경유는 총 수출량 중에서 가장 많은 42%를 차지했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