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SR 국민디자인단’으로 찾는 서비스 디자인 활동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2 12:59:41
  • -
  • +
  • 인쇄
국민디자인단이 숨은 요구 발굴 … “고객의 진짜 목소리 듣는다”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은 지난 21일 고객의 진짜 목소리를 직접 들어 숨겨진 요구를 찾는 서비스디자인 활동에 나섰다.

 

▲에스알은 21일 수서역에서 고객의 진짜 목소리를 직접 들어 숨겨진 요구를 찾는 서비스디자인 활동에 나섰다.

 

서비스디자이너와 국민, 에스알 직원이 한 팀을 이룬 ‘SR 국민디자인단’은 이날 수서역에서 SRT 이용객을 대상으로 △고속철도 이용경험 전반 △이용 중 불편사항 △감정 경험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직접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고객경험 분석에 나섰다.

 

특히 표면적인 의견을 넘어 고객의 숨겨진 요구를 찾아내는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활용한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기존 만족도 조사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의 감정 흐름과 행동 동기 중심의 인터뷰를 통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이해 도출에 힘썼다.

 

이날 수집된 데이터는 향후 SRT 서비스 개선 과제 발굴과 정책 제안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번 활동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운영하는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업의 일환으로, 에스알은 2025년 지원과제 기관으로 선정됐다. 국민디자인단 과제 수행을 통해 현장 기반의 실증적 접근으로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에스알이 공공분야의 서비스 혁신을 선도하도록 고속철도 이용과정을 전면 재진단하고, 수요자가 원하는 철도서비스를 새롭게 그리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유제약, 유판씨 패키지에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 홍보 문구 적용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유유제약이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 확산을 위한 ‘유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자사의 대표 비타민C인 ‘유판씨팝’ 제품 패키지에 캠페인 홍보 문구 및 QR코드를 담아냈다.유유제약은 6.25 전사자 유가족 찾기 ‘유유캠페인’ 문구와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모바일 페이지로 연동되는 QR코드를 유판씨팝 제품 패키지에 적용했다. ‘유유 캠페

2

파파존스, ‘메가 초코칩 쿠키’ 무료 증정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파파존스가 연말연시 수요에 맞춰 ‘메가 초코칩 쿠키’를 무료로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라지 사이즈 이상 피자와 코카-콜라 1.25L 세트 구매 시 ‘메가 초코칩 쿠키’를 무료 제공하는 내용이다. 다음달 31일까지 이어진다. 시그니처 메뉴인 수퍼 파파스를 비롯해 신메뉴 바베큐 숏립 크런치 등 모

3

대상, 전북 순창군과 ‘지역상생발전 및 지역소멸대응’ 위한 업무협약 체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상이 전북특별자치도 순창군과 ‘지역상생발전 및 지역소멸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5일 전북특별자치도 순창군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최영일 순창군수와 정도연 장류연구소장을 비롯해 대상의 김경숙 ESG경영실장, 김주희 동반성장사무국장, 백승엽 순창 공장장, 장판규 순창 지원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