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새 사장에 김동철 전 국회의원 선임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8 13:48:34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한국전력은 18일 전남 나주시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김동철 전 국회의원을 제22대 사장으로 선임했다.

 

▲ 김동철 신임 한국전력 사장. [사진=한국전력]

 

김 신임 사장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 임명을 거쳐 3년 임기를 시작한다. 김 사장은 1961년 한전 주식회사 발족 후 62년 만에 탄생한 첫 정치인 출신 최고경영자(CEO)다.

 

1955년생인 김 사장은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한국산업은행에서 근무했고, 1989년 권노갑 민주당 의원의 정책보좌관으로 정치권에 발을 들였고 2004년 17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이후 광주 광산구에서 20대까지 내리 4선을 지냈다. 

 

정치인 시절에는 호남 정치인으로 민주당 계열 정당에서 대부분 활동했지만, 지난해 20대 대선 당시에는 국민의힘 선대위 후보특별고문 겸 새시대준비위원회 지역화합본부장을 맡았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 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는 것을 계기로 한전 사장에 선임됐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그는 에너지 분야에서 뚜렷한 경력이 없어 최대 에너지 공기업이자 문재인 정부 시절 전기 요금 인상 동결, 신재생 에너지 강화 등으로 천문학적인 적자를 앓고 있는 한전의 수장을 이끌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K증권, 당뇨병 환우 지원 위해 기부금 전달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SK증권은 임직원 참여를 통해 조성한 1325만원을 한국1형당뇨병환우회에 전달했다고 18일 밝혔다. SK증권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1형 당뇨병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확산하고 일상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달 25일부터 2주간 임직원 모금을 전개했다. 1형 당뇨병은 췌장이 인슐린을 거의 분비하지 못해 인슐린 주사와 혈당관리가 필요한 질환

2

매일유업 상하치즈, 후레쉬치즈 4종 리뉴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일유업의 치즈 전문 브랜드 상하치즈가 후레쉬치즈 대표 4종의 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리뉴얼된 제품은 ‘후레쉬 모짜렐라’, ‘후레쉬 모짜렐라 보코치니’, ‘후레쉬 리코타’, ‘그릭 리코타’이다. 상하치즈는 2006년 후레쉬 모짜렐라를 시작으로 리코타치즈, 보코치니 등을 출시하며 국내 후레쉬치즈 시장을

3

한화투자증권, 디지털자산 플랫폼 구축 착수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한화투자증권이 디지털자산 플랫폼 구축에 착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플랫폼은 기존 금융상품의 디지털 전환 기술을 넘어 디지털자산에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해 '온체인(On-chain) 거래'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온체인 거래'란 디지털자산의 발행·보관 등 거래 전 과정을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