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양산선 교량 거치 완료...2026년 개통 목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4-08-05 14:32:27
  • -
  • +
  • 인쇄
양산선(노포~북정)과 2호선 양산역 연결구간 마지막으로 전 구역 거치 완료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부산교통공사가 8월 현재 부산 노포와 양산 북정을 잇는 양산선의 총 사업 공정률은 78.7%로, 2025년 완공 및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교통공사가 8월 현재 부산 노포와 양산 북정을 잇는 양산선 공정률은 78.7%로, 2025년 완공 및 206년 개통 목표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공사는 7월 말 양산선과 2호선 양산역을 잇는 교량을 거치함으로써 양산선 전체 교량(5.16km) 거치를 안전하게 완료했다. 

 

이를 통해 양산선 건설 사업 중 토목 공정은 마무리 단계로, 완공된 구조물에 정거장 별로 건축 공사를 시행하고 있다. 전동차 운행에 필수적인 궤도 공사도 양산선 내부에 레일을 설치하는 등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1호선 노포역과 양산선 105 정거장에서 기존 1·2호선 운행구간과 양산선 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양산선에 투입되는 경전철 전동차 18칸은 내년 연동시험, 지상·차상 결합시험 및 무인운전 등 자체 성능시험을 거쳐 철도종합시험운행을 시작, 2026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인 준비작업에 돌입하게 된다.

양산선 건설 사업은 공구 별로 산적한 난제가 있었지만 40년간 부산도시철도를 건설하며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로 이를 성공적으로 극복해냈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가장 난공사였던 구간은 경부고속도로 양산휴게소 하부 터널 구간이었다. 양산휴게소 하부 터널은 총 744m로 지상의 LPG 충전소 및 주유소와도 약 25m 정도로 근접해 있어, 한국도로공사와 2년여 동안의 협의 후 9개월에 걸쳐 공사를 진행했다.

2018년 3월 공사를 시작한 양산선은 1호선 노포역에서 양산시 동면 사송 신도시를 거쳐 2호선 양산역을 잇는 총 연장 11.43km의 노선으로, 총 사업비 7,833억 원을 투입해 정거장 7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병진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공사로 인한 불편을 감수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양산선 건설공사를 안전하고 신속히 진행하여 하루빨리 시민들에게 부산과 경남을 잇는 광역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호타이어-오토노머스에이투지,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공급 업무협약
[메가경제=정호 기자] 금호타이어가 자율주행 기술의 선두주자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Autonomous A2Z, 이하 에이투지)'와 함께 전략적 협력에 나선다. 15일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에이투지와 12일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금호타이어 본사에서 '자율주행차 미래형 타이어 기술개발 및 공급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자율주행

2

SRT 추석 승차권,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서비스 UP↑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이어진 2025년 추석 명절 승차권 예매를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5일 밝혔다. 에스알은 추석 명절 예매 기간 동안 IT운영상황실을 중심으로 인력과 자원을 집중 배치해 24시간 대응체계를 가동했다.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후 처음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명절

3

다이소몰, 'Daiso-DAY 가을 득템전' 행사 진행
[메가경제=정호 기자]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운영하는 온라인쇼핑 다이소몰에서 ‘Daiso-DAY 가을 득템전’ 행사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9월 15일 09시부터 21일 18시까지 진행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가을 시리즈 신상품’을 선보인다. 패션용품, 인형 옷입히기 등으로 구성한 '헬로어텀(Hello Autumn) 시리즈'와 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