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일렉트릭, 반월·시화산단에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10-27 15:35:18
  • -
  • +
  • 인쇄
클라우드 기반 에너지관리시스템 도입, 효율성·비용절감 효과↑
정부·산·학·연 함께 한국판 뉴딜 ‘스마트그린산단’ 참여,협력 결의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현대일렉트릭이 국내 최대 산단인 경기 반월·시화산단에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한다.

현대일렉트릭은 27일 경기도 반월·시화 스마트제조 데모공장에서 열린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을 위한 공동선언식’에 참가했다.

이날 선언식에는 현대일렉트릭 조석 사장과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을 비롯해 한국산업단지공단 김정환 이사장,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김영삼 원장 등 정부·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여, 성공적인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을 위한 협력을 결의했다.

 

▲ 현대일렉트릭이 국내 최대 산단인 반월·시화산단에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한다. 사진은 27일 경기도 반월·시화산단에서 열린 '스마트그린산단 조성 연대협력 공동선언식' 후 현대일렉트릭 조석 사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산단 내 기업체를 방문,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활용한 산업데이터 수집 및 활용 사례에 대해 청취하고 있는 모습 [사진= 현대일렉트릭]

스마트그린산단은 산업단지를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친환경 제조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현대일렉트릭은 스마트에너지플랫폼 사업에 참여, 반월·시화산단에 온·오프라인 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그린산단은 지난 7월 경제활력 확보를 위해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K-뉴딜) 추진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맡게 되며,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이를 위해 올해에만 7개 산단에 총 785억원을 투입해 10개 분야의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에너지플랫폼 사업은 사업장별로 운영되던 기존 에너지관리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 관리효율성을 높이는 것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비용 및 에너지사용 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현대일렉트릭이 수행하는 반월·시화산단은 3800만㎡ 면적에 부품소재산업 2만여개 기업이 집중돼 있는 국내 최대 산단이자 경기도 산업단지 에너지 사용량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막대한 에너지 소비처로, 스마트에너지플랫폼 도입 시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일렉트릭은 향후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에너지모니터링은 물론 설비효율화, 친환경발전(RE100),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연계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현대일렉트릭 조석 사장은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의 성공적인 구축을 통해 전력기기, 에너지설비를 비롯해 에너지 관리 서비스까지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토탈에너지솔루션 제공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일렉트릭은 공동선언식에 이어 열린 스마트그린산단 컨퍼런스에 한국전력공사, 한국동서발전, KT, LG U+ 등 에너지플랫폼 구축사업자로 선정된 기업들과 함께 참여,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활용한 산단 에너지 절감 방안’과 관련 토론시간을 갖기도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