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청소년 창의 커뮤니티 센터 개소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11-30 15:41:06
  • -
  • +
  • 인쇄
공간설계에 아이들 직접 참여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경기도 성남시 지역아동센터 ‘함께여는 청소년학교’와 함께 팔레트 청소년 창의 커뮤니티 센터를 개소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첫 문을 연 팔레트 커뮤니티 센터는 아이들이 창의‧창작 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영감을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됐다.
 

▲ 희망스튜디오 팔레트 커뮤니티에 참여한 아동 청소년들이 코딩 도구 M.A.P 툴팩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제공]

 

센터는 참여형 공간설계를 통해 아이들이 직접 공간 기획 과정에서 의견을 내도록 했다. 이를 위해 희망스튜디오 측은 공간의 관찰‧상상‧구체화로 구성된 공간설계 워크숍을 통해 아이들의 의견을 모았다.

이후 공간 리모델링과 가구 제작 등 전 과정에 아이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팔레트 커뮤니티를 설계했다.

희망스튜디오의 ‘팔레트’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자기주도적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의환경 플랫폼이다.

지난 2018년부터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의 창의‧창작 활동 지원을 위해 지역사회 리더십 발굴 프로그램, IT 전공 대학생 위주의 멘토 커뮤니티 운영, 창의 워크숍 등을 진행해왔다.

지난해에는 576명의 아동이 참여했고 대학생 멘토링은 512시간에 달한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관계자는 “이번 창의 커뮤니티 센터 개소를 계기로 그동안 축적된 창의‧창작 환경 로컬화의 노하우가 커뮤니티로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는 지역아동센터가 커뮤니티로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번 팔레트 커뮤니티 공간 조성을 위해 송세엽 한국벤처컨설팅 대표가 기금을 기부했으며 모바일게임 개발사 어썸피스는 노트북 등 IT 기자재를 기부했다.

스마일게이트의 창의‧창작환경 연구센터 퓨처랩은 코딩 도구인 ‘M.A.P 툴팩’과 대학생‧교사 워크숍 콘텐츠 등을 기부 지원했다.

또한 커뮤니티 센터 설립 취지에 공감한 월드사이버게임즈(WCG)와 사회적 기업 플리옥션에서도 예술작품 경매를 통한 수익금을 팔레트 플랫폼에 기부했다.

권연주 희망스튜디오 실장은 “이번 팔레트 커뮤니티 센터 개소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창의환경 로컬화의 시작이라는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창의환경에 공감하는 창의 커뮤니티 조성 노하우를 확산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엔씨소프트, ‘호연’·‘블레이드 앤 소울2’ 서비스 종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게임 업계에서 드문 사건이 벌어졌다. 엔씨소프트가 하루 만에 두 개의 주요 타이틀을 서비스 종료하다고 발표했다. 아이온2의 성공으로 적자를 기록하는 타이틀을 정리하고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겠다는 전략적 판단으로 풀이된다.엔씨소프트는 17일 공지를 통해 호연과 블레이드 앤 소울2를 순차적으로 서비스 종료한다고 공시했다. 회사 측은

2

KIND-현대로템, ‘해외사업 공동 발굴’ · ‘상호교류’ 위한 업무협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이하 KIND)는 글로벌 철도 전문기업 현대로템주식회사(이하 현대로템)와 해외 철도사업 공동발굴 및 상호교류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16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세계 각국의 철도 인프라 수요 증가와 신규 노선 발주 추진 움직임에 따라 KIND의 해외 인프라 사업개발 역량과 현대로템의 철

3

국토부,철도공단·철도연·건설協, ‘디지털 원팀’ … ‘디지털 전환 로드맵’ 실행력 강화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손명수·엄태영 의원이 주최하고, 철도기술연구원·(사)한국철도건설협회와 공동 주관하는 ‘2025 철도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스마트 건설 활성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사업을 총괄하는 철도공단과 원천 기술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