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온, 직급제·상대평가 폐지...수평적 조직문화 만든다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1-11 15:51:42
  • -
  • +
  • 인쇄

롯데그룹 통합 온라인 플랫폼 '롯데온'을 운영하는 롯데이커머스 사업부가 올해부터 새 인사제도를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롯데이커머스 사업부는 기존 직급제를 없애고 전문성과 조직 내 역할·역량에 따라 직원에게 레벨을 부여하는 '커리어 레벨제(Career Level)'를 전 직군에 적용하기로 했다. 

 

▲ 롯데온 CI


이 제도는 '담당-대리-책임-수석' 등으로 이어지는 기존 직급 대신에 팀장·팀원 등 직책만 남겨 수평적인 체계로 운영된다.

직원 개개인에게는 성장 지표 등급인 레벨을 부여하는 한편 본인의 레벨이 다른 직원에게는 공개되지 않는다. 또 근무 기간이 9개월 이상이면 체류 연한과 상관 없이 레벨업 자격을 갖게 된다.

기존 직급 체계에서는 신입사원이 수석으로 승진하려면 13년가량이 걸렸으나, 이 제도 하에서는 최고 레벨인 8단계까지 빠르면 7년 안에 올라갈 수 있다.

인사 평가 시스템도 재정비했다.

정해진 비율 내에서 평가 등급을 받는 상대 평가에서 능력 위주의 절대 평가 방식으로 바꾼다. 또 직속 팀장을 포함한 유관 부서 팀장들이 함께 인사 평가에 참여하는 '탤런트 리뷰' 제도도 도입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앞서 열린 세 차례의 간담회에서 질의응답 시간만 2시간이 걸릴 정도로 직원들의 관심도 높았다. 새 인사제도 도입에 대한 전 직원의 동의 절차에서도 응답자 90%가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전해졌다.

박달주 롯데온 경영지원부문장은 "커리어 레벨제는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인재 육성에 초점을 맞춘 인사제도"라며 "수평적인 조직문화와 공정한 평가·보상 시스템을 바탕으로 개인과 조직이 동반 성장하는 조직으로 변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카드, 해외 특정 국가 10% 즉시할인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카드는 국제카드 브랜드사 유니온페이(UnionPay)와 함께 해외 여행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4월 13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기간 내 대상 국가에서 최소 금액 이상 결제 시 회당 할인 한도 내 10%를 즉시 할인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등록 카드 1개 당 총 10회 할인이 가능하며(1일

2

우리금융, 외국인 순매수 이어가며 주가 사상 최고가 경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지주은 주가가 27일 종가 기준 3만650원을 돌파하며 역사적 최고가를 경신했다. 2025년 이후 주가 상승률은 약 99.4%에 달하며 국내 은행지주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학개미들의 해외주식투자 확대와 이에 따른 환율 상승 등 국내 증시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금융은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중

3

현대모비스, 미래 성장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 가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모비스가 급변하는 모빌리티 산업 환경에 대응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효율화 전략에 속도를 낸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OP모빌리티(OPmobility)와 램프사업부문 거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양사는 올해 상반기 중 본 계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며, 거래 구조와 규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