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손보, 여성 생애 전환기 '갱년기 여성 리서치 노트' 공개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0 16:11:38
  • -
  • +
  • 인쇄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여성의 건강·생활양식에 주목해온 한화손해보험의 라이프플러스(LIFEPLUS) 펨테크연구소가 40·50대 여성으로 시선을 넓혔다.

 

▲[사진= 한화손해보험]

 

펨테크연구소는 10일 연구보고서 ‘이런게 갱년기인가요?’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갱년기를 앞둔 그룹과 갱년기를 실제로 경험한 그룹을 대상으로 진행된 심층 인터뷰와 이를 분석한 결과가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들은 '갱년기' 자체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갱년기를 노화와 동일시하고 두려워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갱년기를 겪은 여성들은 사전준비 부족으로 인한 당혹감을 호소했다.

 

특히 신체적·정신적 증상을 겪고 있지만 정확한 진단이나 치료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호르몬 치료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대응을 망설이게 하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펨테크연구소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갱년기와 만성질환 간 연관성에 대한 인식도도 점검했다. 여성들은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콜레스테롤 조절과 골밀도 유지 등 기능이 영향을 받고, 체내 지방 분포 변화가 이뤄진다. 이는 심혈관·뇌혈관질환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지만 4050 여성들은 이 연관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지 못했다.

 

펨테크연구소 관계자는 “여성 건강관리의 중요한 분기점인 갱년기를 ‘피하고 싶은 변화’가 아니라 ‘삶의 새로운 국면을 설계하는 출발점’으로 바라보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펨테크연구소는 이번 보고서를 시작으로 여성 생애주기의 변곡점인 갱년기를 다룬 후속 보고서를 차례로 선보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