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생성형 AI 탑재 상담지원 시스템 '아이쏠라' 구축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3 17:34:13
  • -
  • +
  • 인쇄
상담 업무 전반에 AI 기술 적용…고객 편의성 증대 차원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신한카드가 생성형 AI를 탑재한 새로운 상담지원 시스템 'AI-SOLa(아이쏠라)'를 구축하고 고객 응대 전 과정에 적용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진= 신한카드]

 

아이쏠라는 고객의 다양한 문의내용을 AI가 실시간으로 분석해 상담사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는 AI 상담지원 시스템이다.

 

고객과 상담사 간의 대화 내용을 텍스트로 실시간 전환하는 STT(Speech-to-Text)기술을 기반으로 일상 언어를 이해하고, 맥락에 걸맞은 답변을 소형언어모델(sLLM)을 통해 생성한다.

 

예컨대 포인트 플랜 카드와 관련한 문의가 들어오면 상담사는 텍스트로 전환된 대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 내용을 AI가 분석·요약해 시각화해줌으로써 고객의 의도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동시에 포인트 플랜 카드에 대한 고객 문의에 따라 연회비, 주요 서비스 등을 내부 상담 정보시스템을 검색해 AI가 최적의 답변을 제시하고, 상담사가 신속 정확하게 상담을 진행하는 식이다.

 

또 아이쏠라는 예상되는 추가 질문에 대한 맞춤형 답변을 생성형 AI를 통해 상담사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이어질 고객의 질문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구축했으며, 고객 질문에 맞는 표준 응대 스크립트를 제공해 신입 상담원도 안정적이고, 일관된 상담이 가능하도록 했다.

 

신한카드는 앞으로 챗GPT 등 답변 정확도가 보다 높은 대형언어모형(LLM)을 활용해 아이쏠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고객 편의성 증대를 위해 상담 업무 전반에 생성형 AI를 적용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새롭게 구축한 생성형 AI 인프라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적용 영역을 더욱 확대해 다양한 AI 융합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랜드 키디키디, ‘서울국제유아교육전’ 참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월드가 운영하는 취향 육아 쇼핑 플랫폼 ‘키디키디’가 오는 16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열리는 ‘서울국제유아교육전’에 참가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키디키디 부스는 ‘키디마켓(KIDI MARKET)’ 콘셉트로 운영된다. △드타미프로젝트 △오버더키즈 △보나츠 △코코하니 △리아느 △꼬모 △어리틀조이 △나산가구 △무누 △

2

에어로케이항공, 인천–화롄 노선 신규 취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로케이항공이 11월 13일 인천과 대만 동부의 아름다운 해안 관광도시 화롄(花蓮) 을 잇는 정기 노선을 성공적으로 취항했다. 이번 노선은 매주 목요일과 일요일 주 2회 운항되며, 인천국제공항에서 오전 11시 50분 출발해 화롄공항(Hualien Airport, HUN)에 오후 1시 30분 도착한다. 돌아오는 편은 화롄에서 오후

3

바이엘 코리아·종근당, ‘심콩검진’ 캠페인 전개…당뇨병 합병증 조기 진단 중요성 강조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바이엘 코리아(대표 이진아)는 세계 당뇨병의 날(11월 14일)을 맞아 당뇨병 환자에서 심장과 콩팥 합병증 조기 진단의 중요성을 알리는 ‘심콩검진’ 인식 증진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13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당뇨병 환자에게 심장과 콩팥의 통합적 관리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으며, 바이엘 코리아의 2형 당뇨병 동반 만성 신장병 및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