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마트팩토리가 5G를 만났을 때, '벨덴' 놀라운 비용 절감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3-08 07:59:14
  • -
  • +
  • 인쇄
MWC 24를 통해 드러나는 제조업 미래: AI 스마트팩토리와 5G의 시너지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인공지능 (AI) 스마트 팩토리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AI스마트팩토리가 5G와 결합됐을때 급격한 비용절감 효과 등이 증명되면서, 향후 제조현장의 혁신을 주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8일 KB증권은 이번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MWC 24)에서 다양한 산업의 AI 적용 본격화를 체감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MWC 현장에서 제조 분야의 빠른 AI 보급을 위한 5G 통신망 안정성, 저 지연성 등이 필수였다고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전했다.

델l은 AI 자동화로 무인 양조장 원격 관리 시스템을 선보였고, 노키아도 소규모 화학공장 가동을 AI 자동화로 시현했다.

김 연구원은 “양사는 위험한 제조업 현장에서 자율 안드로이드 및 드론이 사람을 대체하는 것을 시현했고, AI 스마트팩토리 생산라인이 공급망과 소비자 동향을 실시간으로 반영해 가동된다는 것을 향후 제조업의 미래로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무엇보다 전선회사 벨덴은 이번 기조연설에서 AI와 5G가 결합된 AI 스마트팩토리로 원가율을 급감시킨 사례 (IRR 84% 달성, 연간 40만 달러의 원가 개선)를 공유해 이목이 집중됐다.

5G 특화망, 산업용 AI 솔루션의 AI 스마트팩토리, 생산성과 수익성 동시 개선 AI와 5G가 결합된 최첨단 스마트팩토리 (Level 5: L 5)는 원재료 수급에서부터 생산공정, 판매 (고객데이터 연동판매)에 이르기까지 생산의 모든 단계가 유기적으로 최적화되며 공장 스스로가 생산성을 개선한다.

김 연구원은 “MWC서 돋보였던 벨덴 사례와 같이 생산라인 가동률 향상 및 제품 원가율 개선 이슈가 크게 부각되며 향후 최첨단 스마트팩토리 (L 4, L 5) 수요는 급증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이어 “과거 스마트팩토리는 생산 정보만을 디지털화 (L 2, L 3)해 제조 라인의 관리 수월에만 치중됐다면, 최첨단 AI 스마트팩토리 (L 4, L 5)는 생산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개선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고 정리했다.

◆ 통신사 및 통신장비 업체, 5G 특화망 수요 증가 기대

국내에는 3만개 스마트팩토리가 보급됐으나, 5G 특화망을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L 4, L 5)는 많지 않은 형편이다.

2024년 2월 현재 57개 공장과 물류센터에만 5G 특화망이 보급돼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보조금 지급 정책을 통해 이미 구축된 스마트팩토리의 고도화 프로젝트를 적극 유도하고 있다.

2021년 5G 특화망 서비스가 개시된 후 2023년에는 제조, 의료, 물류, 철강, 교육 등 14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통신 장비사들은 5G 특화망 장비 시장 확대 수혜가 전망되고, 통신사들은 네트워크 이중화 및 운영 서비스 활성화가 기대된다. 5G 특화망을 위한 통신 장비는 글로벌 기업 외에도 중소업체들도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KT 등 통신사들은 최근 5G 사업자 대상 운영지원 서비스에 적극적이다.

김 연구원은 “이처럼 산업 현장에서 생산성과 수익성 개선을 위한 산업용 AI가 현실화되고 있어 향후 산업용 AI 밸류체인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삼성SDS, 현대오토에버 등은 스마트팩토리 설계와 구축 분야에서 사업 기회가 있다. 제조 DX가 적용된 AI 스마트팩토리는 AI 연산 인프라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여 SK하이닉스 HBM과 AI 반도체 (AGI 칩) 생산의 삼성전자 파운드리 및 AI 반도체 디자인 솔루션 업체인 가온칩스 등에 미래 성장의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성수1지구 조합 “재입찰 한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반기 서울 강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인 성수전략정비구역1지구(이하 ‘성수1지구’) 조합이 재입찰을 실시한다고 이달 6일 밝혔다. 성수1지구 조합은 이달 4일 대의원 회의에서 ‘기존 입찰지침 유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승적으로 입찰지침을 변경, 다수의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조합의 재입찰

2

KT&G 상상마당, 전자음악 주제 전시 ‘전율’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G는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에서 오는 10월 19일까지 전자음악 장르의 전시회 ‘전율’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KT&G 상상마당 춘천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음악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사운드 아티스트 4인의 작품이 공개됐으며, 전자음악 특유의

3

CJ CGV, 대학생 대외활동 ‘Campus Crew' 3기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 CGV는 대학생 대상 대외활동 프로그램인 ‘CGV Campus Crew(이하 ‘캠크루’)’ 3기 활동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캠크루는 CGV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선발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23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3기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총 19명이 선발돼 한 달간 활동에 나섰다. 특히 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