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완충재 없애는 롯데제과···연 700톤 저감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11-04 09:36:12
  • -
  • +
  • 인쇄
카스타드, 엄마손파이, 칸쵸 등 인기 제품 포장 개선 추진

롯데제과가 자사 제품에 쓰이는 플라스틱 완충재를 전량 종이 재질로 변경했다.

올 4월 계획 발표 이후 이를 위해 30억원 가량의 설비 투자를 거쳐 약 6개월 동안 수백 번의 실험으로 카스타드, 엄마손파이, 칸춍 ㅔ적용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포장 방법을 개발했다.
 

▲사진 = 롯데제과 제공

 

종이 재질이 적용된 대용량 카스타드는 2층 구조로 겹쳐 있던 낱봉을 펼쳐서 납작한 1층 구조로 변경해 각각의 접촉면을 줄여 압력을 분산시켰다.

두 줄 형태 길쭉한 종이 재질의 완충재를 썼으며, 각각의 칸막이는 없애 낭비를 줄였다.

엄마손파이는 구조 변경 없이 단품과 대용량 모두에 쓰이던 플라스틱 완충재를 종이 재질로 변경했다.

대용량 칸쵸는 기존의 외포장(비닐)을 종이 재질로 변경해, 사용하던 플라스틱 완충재를 아예 제거했다.

이외에도 롯데제과는 찰떡아이스와 팥빙수의 플라스틱 용기 중량을 약 10% 가량 줄였고, 칸쵸, 씨리얼 컵 제품의 플라스틱 ㅋㅂ도 종이로 대체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르면 11월 중 생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플라스틱 절감 활동으로 롯데제과는 연간 약 700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아울러 최근엔 카카오 부산물을 활용해 만든 친환경 포장재 카카오 판지의 적용 제품을 일반 가나초콜릿으로 확대했다.

카카오 판지는 롯데제과와 롯데 중앙연구소, 한솔제지가 공동 개발한 종이 포장재다.

초콜릿 원료로 사용된 후 버려지는 카카오 열매 부산물을 분말 형태로 가공해 재생 펄프와 환합해서 만든 친환경 종이다.

롯데제과는 이번 가나초콜릿 적용으로 연간 280톤 가량의 카카오 판지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추후 다른 카테고리 제품에도 확대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롯데제과는 작년부터 빼빼로, 몽쉘, 카스타드, 마가렛트, 야채크래커, 롯샌, ABC초코쿠키, 목캔디, 애니타임, 초코파이, 하비스트 등에 유기용제 대신 에탄올 잉크 등 친환경 잉크를 사용하고 인쇄 도수를 축소하는 한편 포장 디자인을 단순화했다.

쥬시후레쉬 등 판껌 10종에도 껌 종이의 인쇄 잉크 도수를 절반 정도로 축소, 잉크 사용을 줄였다.

이는 화려함을 버리더라도 환경을 위해 오염물질을 가능한 최소화 하자는 취지다.

또한 롯데제과는 최근 ‘Sweet ESG 경영’을 선포함과 동시에 친환경 패키징 전략인 ‘Sweet ECO 2025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롯데제과는 2025년까지 제품 용기/트레이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25% 이상 포장재 인쇄에 사용되는 잉크, 용제를 550톤 이상 줄이며 친환경 종이 포장재 사용을 4200톤으로 늘린다는 세부적인 계획을 세웠다.

롯데제과는 친환경 경영의 지속 실천과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바탕으로 2021년 한국지배구조원(KCGS)의 ESG 평가에서 3년 연속 A등급을 받으며 ESG 경영의 모범 기업이 되고 있다.

롯데제과는 향후에도 지속적인 친환경 포장 활동을 통해 환경 경영을 실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석삼플레이' 지석진 "샤워 끝내고 스스로 섹시해 보여" 아내와 금실 자랑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석삼플레이’의 지석진이 스스로 섹시하게 느껴지는 순간을 밝히며, 아내와의 특별한 금실을 자랑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16일 공개된 웨이브(Wavve) 선공개 예능 ‘석삼플레이’ 6회에서는 지석진-전소민-이상엽-이미주가 게스트 넉살과 함께 세 번째 국내 여행에 나선 ‘춘천 여행기’ 2탄이 담겼다. 지난 영상에서 ‘안티 텔레파시’

2

'독사과2', 전현무·양세찬·이은지·윤태진·허영지 캐스팅! 10월 첫방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SBS Plus ‘리얼 연애실험실 독사과’ 시즌2가 오는 10월 첫 방송을 확정지었다. SBS Plus ‘리얼 연애실험실 독사과’는 지난 해 5월 첫 방송돼 시청률과 화제성을 모두 사로잡은 리얼리티 예능으로, 약 1년 간의 재단장을 거쳐 오는 10월 중 첫 방송될 예정이다. 이번 시즌2는 ‘독사과’의 메인 코너인 밀착 실험카메라

3

지승현, '단죄' 공개 앞두고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 시구 출격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웨이브(Wavve)X드라맥스 오리지널 드라마 ‘단죄’의 주연 배우 지승현이 17일(오늘)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 홈 경기의 시구자로 마운드에 오른다. 지승현은 17일(오늘) 오후 6시 30분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에서 열리는 삼성 라이온즈와 롯데 자이언츠의 경기에서 승리 기원 시구를 진행한다. ‘고려거란전쟁’ 양규 장군, ‘굿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