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자산운용, 단기채 투자 TIGER ETF 순자산 2조 돌파···"투자피난처로 각광"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03-22 09:37:46
  • -
  • +
  • 인쇄
시장 변동성 커지며 단기채 ETF가 투자 피난처로 각광
낮은 변동성 활용, 전체 포트폴리오 리스크 관리 가능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와 금리 인상 등 시장 변동성이 커지며 단기채 ETF가 투자 피난처로 각광 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 단기채권에 투자하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ETF 2종목 순자산 합이 2조원을 돌파해 주목받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단기채권에 투자하는 TIGER ETF 순자산이 2조원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해당하는 ETF는 ‘TIGER 단기통안채 ETF’, ‘TIGER 단기채권액티브 ETF’ 2종목이다. 

 

▲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국내 단기채권에 투자하는 TIGER ETF 순자산이 2조원을 돌파했다.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제공]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1일 종가 기준 TIGER 단기통안채 ETF 순자산은 1조 7406억원, TIGER 단기채권액티브 ETF 순자산은 2952억원으로 순자산 합계가 2조 357억원이다. 특히 TIGER 단기통안채 ETF는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채권형 ETF 중 순자산이 가장 크다. 해당 ETF는 연초대비 순자산이 4039억원 증가했다.

TIGER 단기통안채 ETF와 TIGER 단기채권액티브 ETF는 초단기형 채권지수 수익률을 추종하면서 낮은 변동성을 유지하도록 설계·운용되는 상품으로, MMF, CMA 등 단기자금 운용 대체상품이다. ETF는 거래세가 없어 적은 비용으로 포트폴리오 비중 조절이 가능하고, 결제 주기가 국내 주식 및 ETF와 동일해 원하는 시점에 상품을 교체할 수 있다. 또한 해당 ETF는 만기가 존재하지 않아 롤오버에 따른 불편함도 없다.

TIGER 단기통안채 ETF 비교지수는 ‘KIS MSB 3M’ 지수다. 해당 지수는 잔존만기 1~6개월의 통안증권 3종목으로 구성된다. 통안증권(통안채)는 통화안정증권(채권)의 줄임말로, 한국은행이 시중 통화량 조절을 위해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발행하고 매매하는 채권을 말한다. 만기가 짧고 안정성이 높은 특징이 있다.

TIGER 단기채권액티브 ETF 비교지수는 ‘KIS MSB 3M Plus’ 지수다. 해당 ETF는 비교지수 구성종목 이외에 국고채, 특수채, 통안채, 은행채 등에 투자함으로써 초과성과 달성을 추구한다.

단기채권에 투자하는 TIGER ETF는 순자산뿐만 아니라 거래량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TIGER 단기통안채 ETF의 최근 3개월 일평균 거래대금은 1000억원이 넘는 수준으로, 국내 상장된 채권형 ETF 중 1위이며 전체 ETF 중에는 7위에 달한다. TIGER 단기채권액티브 ETF는 최근 3개월 일평균 거래대금이 채권형 ETF 중 3위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대표 김남기 전무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와 금리 인상 등 시장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단기채 ETF가 투자 피난처로 각광 받고 있다”며 “단기자금 ETF의 경우 낮은 변동성을 활용해 전체 포트폴리오 리스크 관리가 가능해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성SDS, '기업 맞춤형 AI 풀스택 전략·글로벌 기술 협력 비전' 발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SDS는 잠실캠퍼스 마젤란홀에서 '엔터프라이즈 AI 커넥트 2026' 세미나를 열고, 기업 맞춤형 AI 풀스택 전략과 글로벌 기술 협력 비전을 발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기업 최초로 오픈AI와 리셀러 파트너 계약을 체결한 이후, 기업 환경에서의 AI 도입 전략과 실제 운영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위

2

한국타이어 후원, 포뮬러 E 시즌 12 '2026 마이애미 E-PRIX'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 계열 글로벌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참여 중인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시즌 12 제3라운드 ‘2026 마이애미 E-PRIX’가 오는 31일(현지시간)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다. 28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3

배민, 처갓집양념치킨과 손잡고 입점업주 성장 지원
[메가경제=정호 기자]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치킨 프랜차이즈 ‘처갓집양념치킨’ 운영사 한국일오삼과 손잡고 입점 가맹점주의 온라인 매출 성장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한 협력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우아한형제들과 한국일오삼은 지난 27일 서울 송파구 우아한형제들 사옥에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지훈 우아한형제들 사업부문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