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고객 사로잡은 KB Pay···온·오프라인 70대 결제 증가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11-30 09:52:44
  • -
  • +
  • 인쇄
3분기 누적 대면 결제금액 전년 동기 대비 2배(104%) 증가
올해 오프라인 음식점, 커피전문점, 의료서비스 결제액 증가세 두드러져

KB국민카드의 KB Pay가 시니어 고객을 사로잡은 것으로 조사됐다.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70대 결제가 크게 증가한 것. KB Pay의 오프라인 확장세가 탄력을 받고 있다. 전년 대비 올해 오프라인 음식점, 커피전문점, 의료서비스에서 결제액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3분기 누적 대면 결제금액도 전년 동기 대비 2배(104%) 증가했다. .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최근 2년간 KB Pay 포함 간편 결제를 이용한 회원의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로 온·오프라인 이용 업종, 업종별 매출액 증가율 및 연령대를 분석했다.

 

▲ 최근 2년 동안 간편결제 및 KB Pay 결제 회원수 및 매출액 증감 [자료=KB국민카드 제공]

 

이번 분석을 통해 간편 결제를 이용한 회원 및 매출액은 매분기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특히 2022년에는 KB Pay를 이용한 대면 결제 증가가 전년 대비 2배(104% 증가) 이상 늘어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간편 결제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4분기 대비 2022년 3분기에 10대 청소년의 KB Pay 매출액은 235% 증가했다. 또한, 60대의 KB Pay 매출액은 86% 증가, 70대는 93% 증가하여 젊은 세대 뿐 아니라 중장년부터 시니어층까지 전 연령대에서 KB Pay를 이용한 결제가 확대되고 있다.
 

오프라인 가맹점 업종에서 KB Pay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 분기 대비 103% 증가, 3분기 누적 비교 시 104% 증가했고, 업종으로는 음식점(3분기 누적 143% 증가), 커피전문점(104%), 의료서비스(88%) 편의점(59%) 순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온라인 가맹점 업종의 올해 KB Pay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대비 15% 증가해 코로나19 완화로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가맹점 결제 금액의 증가세가 높아진 것으로 보여진다.
 

▲ 자료=KB국민카드 제공

 

연령대별로 KB Pay 결제 금액을 보면 전년 3분기 대비 `22년 3분기에 70대 이상은 오프라인 매출액이 152% 증가(온라인 18%)해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여 간편 결제 방식이 고령층에도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KB Pay 중심의 플랫폼 통합과 편의성 제고를 통해 10대 청소년부터 시니어까지 전 연령대에서 모바일을 통해 간편 결제를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간편 결제 데이터를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