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무학회, 학술연구지원사업 전면 철회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2 11:29:33
  • -
  • +
  • 인쇄
특정 기업 후원 논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22일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한국재무학회가 추진했던 ‘펀드자본주의의 도래와 점검’ 학술연구지원사업이 학회 내외부의 반발과 논란 끝에 전격 철회됐다.

 

▲ 한국재무학회 로고 [사진=한국재무학회]

이번 사업은 사모펀드(PEF)의 국내 산업과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영향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었다.

이번 사업은 경영권 분쟁 중인 고려아연이 후원사로 참여한 것으로 밝혀져, 특정 기업의 입장을 학술적으로 뒷받침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우려가 강하게 제기됐다.

한국재무학회는 연구 주제로 ▲MBK파트너스와 고려아연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와 OB맥주 ▲KCGI와 한진칼 등 국내 주요 사모펀드 관련 사례를 선정했으며, 각 사례에 ‘적대적 M&A’, ‘승계억제 부작용’ 등 부정적 설명이 붙어 있었다.

학회 내부에서는 ‘학술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훼손한다’는 비판이 제기됐으며, PEF 업계에서도 ‘특정한 방향성을 전제한 연구로 오해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MBK파트너스와 경영권 분쟁 중인 고려아연이 후원사로 명시된 가운데 관련 사례가 연구 주제로 포함된 점에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컸다. 한국재무학회는 결국 내부 논의 끝에 해당 사업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학회 관계자는 "사업 추진에 다양한 의견이 제기돼 내부 논의를 거쳐 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마켓틸다×이랜드그룹 유통채널 진출 시너지로 새 성장동력 확보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수입 프리미엄 생활용품을 큐레이션하는 브랜드 ‘마켓틸다’가 이랜드그룹의 유통채널에 공식 입점한다고 8일 밝혔다. 이는 마켓틸다가 백화점 마트등 대형 유통채널 전략에서 한 단계 도약하는 신호탄으로, 시장 확대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마켓틸다는 이미 약국, 카페, 식료품점 등 다양한 소매 채널을 통해 틈새 공간을 활용한 ‘샵인샵

2

올영세일로 보는 K뷰티 트렌드……‘성분 뷰티’·‘팩클렌저’ 주목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이 최근 진행한 '올영세일'을 통해 1년 새 달라진 K뷰티 트렌드와 소비자의 관심사가 확인됐다고 8일 밝혔다.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서는 ‘슬로우에이징(Slow-aging, 저속노화)’ 트렌드에 맞춰 ‘성분 뷰티(Ingredient Beauty)’ 상품이 약진했고, 몸과 두피까지 얼굴처럼 꼼꼼하게

3

오뚜기, 오즈키친 ‘고단백 현미죽’ 2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가 오즈키친 ‘고단백 현미죽’ 2종(현미영양닭죽, 현미쇠고기죽)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오즈키친 ‘고단백 현미죽’은 3가지 고(高) 콘셉트로, 한 끼에 필요한 단백질과 식이섬유의 100%를 충족하며, 닭고기와 소고기 함량도 각각 22%와 11.5%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고단백 현미영양닭죽'은 국산 닭안심살과 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