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보험협회, 풀 스케일 화재 시나리오 국제표준 개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4-08-12 12:32:19
  • -
  • +
  • 인쇄
화재안전 새 기준, ISO 23782 국제표준 제정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화재보험협회는 부설 방재시험연구원이 주도해 개발한 화재안전 국제표준이 제정됐다고 12일 밝혔다.

 

▲한국화재보험협회 최정민 책임
협회는 이번 제정된 국제표준 ISO 23782(다양한 화재 시나리오에서 인명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대규모 시험 방법(Requirements for large-scale test methods to represent fire threats to people in different fire scenarios)은 실제 화재 상황에 대한 인명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표준 절차를 최초로 규정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기존 화재시험 표준들이 재료나 구조물의 화재 성능평가에 초점을 맞춰왔던 것과 달리, ISO 23782는 화재 시 발생하는 열, 연기, 유해가스 등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인명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으며, 최정민 책임이 국제 프로젝트 리더로 해당 표준 제정을 주도했다.


이번 표준 제정으로 방재시험연구원은 지난 2021년 ISO 21397I(콘칼로리미터 화재 생성물의 FTIR 가스분석방법(FTIR Analysis of fire effluents in the cone calorimeter tests)에 이어 화재가스 측정 분야에서 두 번째 국제표준을 주도하며 세계적인 기술력을 입증받았다.


한편, 한국화재보험협회 부설 방재시험연구원은 1998년부터 국제표준화기구 화재안전에 대한 대한민국의 간사 기관 역할을 맡아 다양한 국제표준 제·개정 프로젝트 수행 및 국내 산업계 전파에 참여하여 글로벌 위험관리 선도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교원투어 여행이지, 겨울방학 영어캠프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교원투어 여행이지가 동남아 겨울방학 영어캠프 패키지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대표 상품인 ‘쿠알라룸푸르 겨울방학 영어캠프 4주’는 말레이시아 수도이자 국제도시인 쿠알라룸푸르에서 한 달간 머물며 영어 실력을 집중적으로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출발부터 귀국까지 한국인 인솔 교사가 전 일정 동행해 안전 관리와 학습 지원을 책임

2

오리온 ‘찍먹’, 모디슈머 트렌드 속 인기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리온은 오!감자, 나쵸, 예감 등을 동봉된 소스에 찍어 먹는 ‘찍먹’ 제품들이 인기몰이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누적 매출액은 100억 원을 돌파하며, 동기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찍먹의 대명사인 ‘찍먹 오!감자 양념바베큐소스맛’은 오!감자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하며 브랜드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3

'신랑수업' 장우혁, 오채이 위해 손수 도시락 "도시락도, 완두콩 하트도 처음"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신랑수업’ 장우혁이 오채이를 위해 손수 도시락까지 싸는 정성을 보인다. 10일(수) 밤 9시 30분 방송하는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이하 ‘신랑수업’)’ 180회에서는 장우혁이 오채이와 놀이공원에서 데이트를 하며 ‘설렘지수’를 상승시키는 모습이 펼쳐진다. 이날 장우혁은 집에서 콧노래를 부르며 도시락을 싼다. 앞서 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