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LG에너지솔루션, ESS 등 배터리 사업 협력 MOU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1-16 14:54:36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한화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내 생산라인 공동 투자를 통해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 선점에 나서는 등 포괄적인 배터리 사업 협력에 나선다.


한화솔루션 큐셀부문, ㈜한화 모멘텀부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한화그룹 3개사와 LG에너지솔루션은 16일 플라자호텔에서 ESS를 포함한 배터리 관련 사업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 (왼쪽부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문승학 전기추진체계사업부장, LG에너지솔루션 신영준 CTO, 한화큐셀 이재규 GES사업부장, LG에너지솔루션 장승세 ESS사업부장, 한화모멘텀 류양식 이차전지사업부장, LG에너지솔루션 신기창 전극기술센터장 [사진=한화 제공]


이날 체결식에는 한화큐셀 이재규 GES사업부장, 한화모멘텀 류양식 이차전지사업부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문승학 전기추진체계사업부장과 LG에너지솔루션 신영준 CTO, 장승세 ESS사업부장 등이 참석했다.

양측은 이번 MOU를 기점으로 향후 TF를 구성해 구체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화 측은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 ESS 전용 배터리 생산라인에 공동 투자를 추진해 미국 전력 시장용 배터리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 ESS에 포함되는 공조시스템, 전장부품 등 통합 시스템 솔루션의 기술 개발도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한화에 따르면, 미국 전력망 ESS 시장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통과로 연간 기준 2021년 9GWh에서 2031년 95GWh(국내 기준 약 4000만 명이 하루에 사용하는 전력 충전 규모)로 9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주거용·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 1위인 한화큐셀은 이번 협약으로 안정적인 배터리 물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LG에너지솔루션도 향후 높은 성장율이 예상되는 미국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요처를 추가 확보하며 중장기적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이로써 자동차전지, 소형전지부터 ESS 사업까지 이어지는 안정적인 3각 사업 포트폴리오 구조를 강화하게 된 것이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2021년 미국 발전사인 비스트라(Vistra)에 단일 전력망 사이트 기준 세계 최대인 1.2GWh 규모의 배터리를 공급했다. 또 지난해에는 'LG에너지솔루션 버테크(Vertech)'를 신설해 ESS 시스템 통합 분야에도 진출했다.

한화모멘텀과 LG에너지솔루션도 국내외에서 협업한다.

2차전지, 태양광, 디스플레이, 자동차 분야 등 다양한 고객사에 공정 장비를 제공하는 자동화 엔지니어링 솔루션 전문기업인 한화모멘텀은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 제조 설비 관련 협력을 논의할 방침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GM(얼티엄1·2·3공장), 스텔란티스, 혼다 등 주요 완성차 업체와 함께 합작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 중이며, 한국 오창과 폴란드, 미국 미시간 등 기존 단독 공장들도 생산능력 확장을 위한 투자가 예정돼 있다.

아울러 한화에어로스페이스도 UAM 등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 목적용 배터리를 공동 개발하기로 협의했다.

한화 관계자는 "국내외에서 배터리 제조설비와 특수 목적용 배터리 개발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각 사의 배터리 관련 사업의 경쟁력을 한단계 더 도약시키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고객에게 친환경 에너지 종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세계百, 제주도 매력 알리기 나선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백화점이 제주특별자치도 매력 알리기에 나선다. 신세계백화점은 제주특별자치도와 손잡고 기업-지역간 상생 및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은 10일 서울 서초구 신세계백화점 본사에서 박주형 신세계 대표이사, 김선진 신세계백화점 영업본부장, 장수진 신세계백화점 상품본부장, 오영훈 제주특별

2

대상 종가, 칼칼하고 깊은 맛 살린 ‘전라도 맛김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상의 김치 브랜드 종가가 ‘전라도 맛김치’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신제품 ‘전라도 맛김치’는 깔끔한 맛이 특징인 기존 중부식 맛김치에 비해 풍부한 젓갈과 양념을 사용해 정통 전라도 김치의 칼칼하고 진한 맛을 살렸다. 멸치를 통째로 발효해 진한 감칠맛을 내는 멸치육젓에 꽁치, 황석어, 갈치, 새우 등 4가지 젓갈을 더했다

3

코웨이, ‘제1회 환경사랑 그림공모전’ 수상작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10일 구로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제1회 코웨이 환경사랑 그림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지구야! 아프지마’를 주제로 지난 8월 15일까지 작품을 접수했으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및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진이 심사에 참여했다. 대상에는 영서초등학교 5학년 곽세현 어린이가 선정됐다. 수상작은 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