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덤’ 컴위더스, K-브랜드지수와 손잡고 문화예술 투표 인덱스 공식 런칭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6 15:29:29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팬덤의 열정이 문화예술의 공신력 있는 지표로 거듭난다.

 

▲ 이미지 출처: (주)컴위더스

 

컴위더스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매월 정례 팬 투표를 기반으로 한 ‘K-브랜드지수’ 프로젝트를 10월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K-브랜드지수 투표 인덱스는 단순한 인기 순위가 아닌, 팬덤의 실시간 참여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화예술 산업의 흐름을 분석하는 새로운 형태의 지표다.


특히 ▲걸그룹 개인 ▲보이그룹 개인 ▲트로트 가수 ▲배우 등 총 4개 부문에서 팬들의 투표가 진행되며, 그 결과를 매월 K-브랜드지수 산출에 반영해 데이터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투표 인덱스는 컴위더스가 운영하는 팬덤 플랫폼 ‘스타덤(Stardom)’ 앱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팬들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후 원하는 아티스트에게 직접 투표하면 된다.


K-브랜드지수 문화예술 부문의 투표는 스타덤 플랫폼에서 집계되고, 그 결과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거쳐 합산해 발표된다.


올해 10월부터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투표 인덱스가 진행되며, K-브랜드지수는 팬덤이 주도하는 문화예술의 공신력 있는 바로미터(Barometer)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그동안 브랜드·기업·지자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K-브랜드지수를 분석해 발표 중이며, 이번 제휴를 토대로 대중문화 부문의 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시아브랜연구소 관계자는 “팬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산업 전반의 브랜드 경쟁력과 대중적 영향력을 수치화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이라며 “K-브랜드지수 문화예술 부문을 팬덤이 주도하는 지표의 척도로 자리매김할 것 ”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컴더위스 관계자는 “K-브랜드지수는 단순한 인기 투표가 아니라, 팬덤의 선택이 문화예술의 흐름을 만들어가는 새로운 구조”라며 “앞으로 국내외 팬들이 함께 참여하는 월간 투표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타덤 플랫폼의 첫 번째 투표 인덱스는 2025년 10월 1일 0시부터 10월 31일 24시까지 한 달간 진행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