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조사, 구직자 5명중 1명 면접 시 '연봉' 질문 못해 이유는?

장준형 / 기사승인 : 2023-11-10 15:41:10
  • -
  • +
  • 인쇄

[메가경제=장준형 기자] 구직자들이 면접관에게 가장 질문하고 싶은 내용은 '연봉'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5명중 1명은 면접에서 점수를 잃을 것 등이 걱정돼 궁금한 점을 질문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그러한 정도는 신입직 구직자에게서 더 높았다.

 

▲잡코리아 조사, 구직자들이 면접관에게 가장 질문하고 싶은 내용은 '연봉'인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잡코리아]

잡코리아가 최근 1년 내 이직 및 취업을 위해 면접을 본 경험이 있는 구직자 1725명을 대상으로 '면접 시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가’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잡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면접 경험이 있는 구직자 중 23.2%가 면접에서 궁금한 점이 있었지만 면접관에게 해당 내용에 대해 질문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질문을 하지 못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신입직 구직자가 30.5%로, 이직을 위해 면접을 본 구직자(19.4%) 보다 더 많았다.

잡코리아는 구직자들이 면접관에게 궁금한 점을 질문하지 못한 이유(*복수응답)가 무엇인지 확인해 봤다. 그 결과 '면접에서 점수를 잃을 것 같아서' 질문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응답률 74.3%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긴장한 탓에(36.9%)' 궁금한 점을 면접관에게 질문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구직자들이 궁금했지만 차마 물어보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 조사했다. 조사결과, '연봉'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었지만 면접관에게 질문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응답률 52.1%로 가장 많았다. 근소한 차이로 ‘휴가 사용과 칼퇴근 가능 여부 등 워라밸과 관련한 내용(48.9%)’도 궁금했지만 질문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 외에도 복지제도에 대해(36.4%) 입사 후, 하게 될 업무에 대해(31.2%) 정규직 전환 여부/승진 등 처우에 대해(31.2%) 함께 일하게 될 상사와 팀에 대해(26.4%) 궁금했지만 질문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준형
장준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9월 20일 ‘진관미학’ 음악회 진관사에서 열려…”전통과 현대의 울림으로 역사와 공감”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광복 8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음악회가 서울 은평구 북한산 자락의 천년 고찰 진관사에서 열린다. 서울문화재단의 ‘서울스테이지’ 사업 일환으로 기획된 서울스테이지✕진관사 달오름 음악회 '진관미학'이 오는 20일 오후 6시 30분 관객들을 맞이한다. ‘서울스테이지’는 서울의 명소에서 사계절 진행되는 기획 공연으로, 이번

2

‘엑스팟 엑스솔루션’, 맞춤형 요철 케어로 8차 완판… 9차 리오더 돌입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뷰티 전문 브랜드 엘케이는 17일 자사의 스팟 솔루션 제품군인 ‘엑스팟(X-spot) 엑스솔루션’ 시리즈가 8차 생산분까지 모두 소진되어 9차 리오더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 시리즈는 피부 고민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타입으로 구성됐다. ‘엑스솔루션 5000’은 피부 요철 관리를, ‘엑스솔루션 1000’

3

해태아이스, 팬슈머 공략한 ‘시모나 크런치킹’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해태아이스가 신제품 ‘시모나 크런치킹’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모나 크런치킹은 2018년 단종된 제품 ‘크런치킹’을 해태아이스의 모나카샌드 브랜드 ‘시모나’에 반영한 제품이다. 크런치킹은 2002년에 출시되어 ‘소리나는 아이스크림’ 콘셉트로 모나카샌드, 콘, 컵 등 제품군에서 인기를 끌었다. 시모나 크런치킹은 바닐라 아이스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