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 대산석유산단 주변 문제 해결 스마트 챌린지 첫발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09-02 16:36:31
  • -
  • +
  • 인쇄
서산시 스마트타운 챌린지 예비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충남 서산시가 2일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대산석유화학산업단지(대산공단) 주변 지역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스마트타운 챌린지 사업의 첫발을 내디뎠다.

서산시는 이날 시청 중회의실에서 맹정호 시장과 안효돈·장갑순 시의원, 이광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스마트도시개발처 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타운 챌린지 예비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LH로부터 사업추진 계획 등을 보고받고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을 결의했다.

 

▲ 서산 대산석유화학산업단지 [사진= 서산시 제공]

국토교통부가 7대 신성장 사업의 하나로 추진하는 스마트타운 챌린지 사업은 첨단 ICT를 활용해 다양한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게 목표다.

서산시는 지난 5월 ‘대산공단과 지역주민 상생발전’이란 주제로 응모해 충남 15개 시·군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시는 올해 국비 3억원을 받아 기업, 주민과 함께 대산공단 주변 지역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스마트 시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시행계획에는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한 알림체계 구축 ▲주요 병목 교차로 지능형 신호체계 도입 ▲산업단지 근접지역 에어클린 버스정류장 설치 등이 담겨 있다.

시행계획은 내년 초 국토부 확인 절차를 거쳐 사업 적정성을 한 번 더 검증받게 되며, 검증을 통과해 2단계 사업이 확정되면 46억원(국비 20억원·도비 6억원·시비 20억)을 투입해 실제 사업을 벌이게 된다.

시는 스마트시티 선도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2단계 사업 확정에 행정력을 쏟을 계획이다.

맹정호 시장은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대산공단 주변 지역 주민의 편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시의 모은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남성 건강의 사각지대 ‘전립선 질환’…배뇨·성기능 이상 동반 주의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전립선 질환이 남성 건강의 주요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전립선은 방광 바로 아래 위치한 남성 고유의 생식기관으로, 크기는 작지만 배뇨 기능과 성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전립선에 이상이 생길 경우 하부 요로 증상과 함께 성기능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전립선은 요도가 통과하고 정액의 일부를 생성하는 역할을

2

'뛰산2' 고한민 "상하이 마라톤에서 통증이..."→연골판 수술 '비상'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뛰어야 산다2’의 고한민이 ‘최강 크루전’을 앞두고 연골판 수술을 받아 ‘뛰산 크루’에게 위기가 닥친다. 26일(오늘) 밤 9시 50분 방송되는 MBN ‘뛰어야 산다 시즌2’ 9회에서는 강원도 평창에서 열리는 ‘최강 크루전’을 2주 앞두고 혹독한 동계 훈련과 마지막 개인 훈련에 힘을 쏟는 ‘뛰산 크루’의 모습이 공개된다. 이

3

'독박투어4', 누적 135독 홍인규 vs 101독 장동민, 희비교차... '독박투어 맵' 전격 오픈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독박투어’가 역대 여행지를 총망라한 전용 웹페이지 ‘독박투어 맵’을 선보여 화제다. 2023년 9월 첫 방송돼 현재 시즌4까지 인기리에 방송 중인 채널S ‘니돈내산 독박투어’(채널S, SK브로드밴드 공동 제작)는 최근 시청자들의 요청에 맞춰 ‘독박투어 맵’을 제작했으며, 채널S 공식 SNS를 통해 해당 웹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