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 소장, 시민 위한 무료강연 '감시와 법, 당신은 안전한가' 22일 송파문고서 열어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10-19 18:09:47
  • -
  • +
  • 인쇄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이 오는 22일 지역서점 살리기 운동의 일환으로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송파문고에서 시민을 위한 무료강연 '감시와 법, 당신은 안전한가'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그동안 지역서점은 동네에서 학습지와 교양서적을 주문 판매하는 것을 주된 업무로 하는, 소극적 역할로서의 지식 공급처가 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지역서점들은 대규모 서점과 차별화한 다양한 방식으로 적극적 지식공급처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지역서점들은 지역서점 살리기 운동으로 좋은 지식나눔을 통한 심야책방 사업 등을 통해 지역주민들과 좋은 지식을 공유하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존재도 알리려 노력하고 있다. 

 

▲ 김동춘 문화재지킴이지도사(왼쪽)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가운데) 임충섭 문화재지킴이지도사(오른쪽)가 지난 6월 송파문고 특강이 끝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대통령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으로 활약중인 박 소장은 이미 지난 6월에도 '사이버 시대 표현의 자유 특강'을 통해 시민들에게 정보통신망상 표현의 자유 제한 사유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강연에서 박 소장은 “세상에서 가장 바보스러운 일은 같은 일을 계속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라는 아인슈타인의 말을 빌려 “시민들이 그동안 수동적으로 국가와 기업이 동일한 모습과 행동을 반복할 때마다 분노하는 것을 넘어서서 이제는 능동적으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선두에 서야 한다"며 "스스로 공부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우리가 원하는 모습으로 국가와 사회의 문화적 유전자를 바꾸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킬 예정이다.      

 

이어 “그것만이 일시적 처방이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한 근본적 치료로 희망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감시는 정당한지, 또 그들이 수집한 빅데이터 활용에 대해 우리 국민이 알아야 할 사항은 없는지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작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1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가 정식 서비스 시작 후 하루 만에 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 스타라이트’는 19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정상,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순위 3위에 오르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2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3

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박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