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인국공·현대차·KT '플라잉카' 개발 위해 ‘맞손’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09-20 22:50:24
  • -
  • +
  • 인쇄
도심항공교통 로드맵 마련…이착륙장 건설·운영 등 공동연구 추진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현대건설과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자동차, KT가 도심항공교통을 개발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도심항공교통이란 공중에서 움직이는 교통수단을 뜻한다. 헬리콥터처럼 소수를 위한 교통수단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항공교통체계를 뜻한다. 크기는 택시 크기면서도 지하철처럼 주어진 경로와 정류소, 시간표에 따라 이동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현대건설은 지난 18일 인천공항청사 서관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자동차, KT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성공적 실현 및 비행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K-UAM의 성공적 실현 및 시험비행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4개사 관계자들. 왼쪽부터 KT 전홍범 부사장, 현대자동차 신재원 부사장, 인천국제공항공사 백정선 본부장, 현대건설 서경석 부사장. [사진= 현대건설]

이날 서명식에는 현대건설 서경석 부사장과 현대자동차 신재원 부사장, 인천국제공항공사 백정선 본부장, KT 전홍범 부사장 등 4개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4개사는 이날 MOU 협약으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공동 추진 및 협력 ▲K-UAM 그랜드챌린지 공동참여 ▲UAM 이착륙장 건설 및 운영 등 공동연구 및 사업협력 ▲주요 기술시장의 동향파악 및 상호교류를 통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UAM(Urban Air Mobility)이란 도심항공운송수단을 뜻한다.

업무협약은 4개사간 역할 및 협력방안 정립을 통한 공동 비행실증사업 추진을 주된 내용으로 하며, 이를 바탕으로 2025년 도심항공교통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민관협의체 UAM Team Korea(UTK)와 협력해 산업육성에 적극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현대건설은 UAM 수직이착륙비행장인 버티포트의 구조 및 제반시설 설계·시공 표준안과 육상교통 연계형 복합환승센터 컨셉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UAM 실증사업 시설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 CES2020에서 UAM 미래도시 비전을 공개하며,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Smart Mobility Solution Provider)로의 혁신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와의 그룹사간 시너지 창출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UAM 구축·운영 및 실증, 현대자동차는 UAM 기체개발 및 시험비행 지원, KT는 UAM 통신인프라 구축을 중점적으로 담당할 예정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미래 신시장인 UAM 생태계를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연계하는 차세대 인프라 사업모델로서 바라보고, 전략적 육성과 기술 개척을 해나가겠다”며 “이를 위해 회사의 역량과 자원을 집중해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의 성공적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남성 건강의 사각지대 ‘전립선 질환’…배뇨·성기능 이상 동반 주의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전립선 질환이 남성 건강의 주요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전립선은 방광 바로 아래 위치한 남성 고유의 생식기관으로, 크기는 작지만 배뇨 기능과 성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전립선에 이상이 생길 경우 하부 요로 증상과 함께 성기능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전립선은 요도가 통과하고 정액의 일부를 생성하는 역할을

2

'뛰산2' 고한민 "상하이 마라톤에서 통증이..."→연골판 수술 '비상'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뛰어야 산다2’의 고한민이 ‘최강 크루전’을 앞두고 연골판 수술을 받아 ‘뛰산 크루’에게 위기가 닥친다. 26일(오늘) 밤 9시 50분 방송되는 MBN ‘뛰어야 산다 시즌2’ 9회에서는 강원도 평창에서 열리는 ‘최강 크루전’을 2주 앞두고 혹독한 동계 훈련과 마지막 개인 훈련에 힘을 쏟는 ‘뛰산 크루’의 모습이 공개된다. 이

3

'독박투어4', 누적 135독 홍인규 vs 101독 장동민, 희비교차... '독박투어 맵' 전격 오픈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독박투어’가 역대 여행지를 총망라한 전용 웹페이지 ‘독박투어 맵’을 선보여 화제다. 2023년 9월 첫 방송돼 현재 시즌4까지 인기리에 방송 중인 채널S ‘니돈내산 독박투어’(채널S, SK브로드밴드 공동 제작)는 최근 시청자들의 요청에 맞춰 ‘독박투어 맵’을 제작했으며, 채널S 공식 SNS를 통해 해당 웹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