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격호 신동주, 주연 조연 관계는?

장찬걸 / 기사승인 : 2015-07-29 12:32:44
  • -
  • +
  • 인쇄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롯데그룹 패권 장악을 위한 신격호 신동주 부자의 쿠데타는 일단 실패로 돌아간 듯 보인다.


창업주인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93)이 장남인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61)과 함께 일본롯데홀딩스에서 차남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0) 세력을 몰아내려던 일이 무위로 끝난 것 같다는 얘기다. 신격호 신동주 부자의 이번 쿠데타는 다음날 강한 역풍을 만났고, 그로 인해 신격호 총괄회장은 오히려 일본롯데홀딩스의 대표이사 회장직마저 잃게 됐다. 이 일은 쿠데타의 주 타깃이 됐던 차남 신동빈 회장에 의해 주도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동빈 회장은 신격호 신동주 부자의 쿠데타가 일어난 다음날 곧바로 일본롯데홀딩스의 긴급이사회를 소집한 뒤 '절차에 따라' 아버지 신격호 회장을 명예회장으로 추대하는 '역 쿠데타'를 단행했다. 롯데그룹의 설명에 따르면 신격호 신동주 부자의 쿠데타는 규정에 어긋나는 것이었다. 일본롯데홀딩스의 경영권과 관련도 없는 사람들이 신격호 회장을 앞세워 권력을 농단하려 했다는게 롯데그룹측의 주장이다.


이로 인해 신격호 신동주 주도의 쿠데타 다음날인 28일 일본롯데홀딩스의 긴급이사회가 열렸고, 이사회를 통해 신격호 총괄회장에 대한 처리가 마무리됐다는게 롯데그룹측의 설명이다. 그러면서도 롯데그룹 측은 "신격호 회장을 명예회장으로 추대한 것은 일본롯데홀딩스 차원에서 이뤄진 일"이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아들(차남인 신동빈 회장)이 아버지를 어찌 했다는 구설을 의식한 반응인 듯했다.


절차상 논란을 일으킨 신격호 신동주 부자의 쿠데타는 27일 일본롯데홀딩스를 찾아간 신격호 회장에 의해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이 쿠데타는 장남인 신동주 전 부회장과 장녀 신영자씨(73. 롯데삼동복지재단 이사장)에 의해 주도됐거나, 적어도 그들의 협력 하에 이뤄졌다. 신격호 회장은 일본롯데홀딩스 직원들 앞에서 자신을 제외한 일본롯데홀딩스 이사 6명을 전원 해임하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이는 이사회 결의를 거친게 아니라 신격호 회장의 일방적 '선언'이었으므로 무효라는게 나머지 이사들의 항변이었고, 그로 인해 그 다음날 곧바로 긴급이사회가 소집됐다. 앞서 신격호 신동주 부자 주도의 쿠데타로 해임된 이사 6명의 명단에는 신동빈 회장도 포함돼 있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신격호 신동주 관계가 회복된 것 아닌가 하는 분석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동생에게 밀려난 뒤 아버지를 찾아가 읍소 작전을 펴곤 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신격호 신동주 부자의 쿠데타는 일차 실패로 돌아갔지만 지분을 동원한 두 사람의 재 반전극이 펼쳐질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신동주 신동빈 형제가 일본롯데홀딩스의 최대주주인 광윤사 지분을 29%씩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격호 신동주 부자와 장녀 신영자씨가 다시 한번 힘을 합쳐 주주총회에서 지분 대결을 펼친다면 일차 실패로 끝난 신격호 신동주 부자의 쿠데타가 또 한번의 반전 드라마로 연결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찬걸
장찬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