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법인세 인상에 대해 거듭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최 부총리의 그같은 입장은 17일 추가경정예산안을 안건으로 상정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확인됐다.
이날 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정부가 법인세 부족분을 봉급생활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
[ 조승연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한국 롯데에 이어 일본 롯데 경영권까지 모두 손아귀에 넣게 됐다.
롯데그룹은 일본 롯데홀딩스가 지난 15일 정기이사회를 열고 신 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는 신격호 총괄회장, 신동빈 회장,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 등 세 명으로 늘어났다.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17일 서울 광화문 KT빌딩에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전국에서 16번째로 출범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메인센터(KT빌딩)와 인튜베이팅 공간(서울지방우정청) 등 두 곳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서울센터는 지난해에 문을 열어 예비·초기 창업자를 대상으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연내 금리인상을 언급한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발언으로 환율이 상승하는 등 국내 금융시장이 흔들렸지만 대체로 차분한 모습을 유지했다.
이번 발언이 기존 방침을 재확인하는 수준이어서 큰 후폭풍이 일지는 않은 것이다.
16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1천143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비과세 감면을 정비하는 방향으로 세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비과세 감면을 정비해 대기업들이 세금을 더 내도록 하는 방양으로 세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몇가지 세입확충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메르스 여파에 따른 주요 업종의 피해가 회복되려면 최장 7개월이 소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15일 발표한 '2015년 하반기 산업 전망'에 따르면 메르스가 주요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세월호 사건 전후로 나타난 업종별 종합경기 BSI(기업경기실사지수) 추이를 토대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회복세를 보이던 취업자 증가폭이 다시 줄어들었다.반면 메르스 여파로 일시휴직자는 크게 늘었다.
15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수는 2천620만5천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2만9천명(1.3%)이 늘었다. 올 들어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난 5월(37만9천명)보다 한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올해 직장인들의 평균 여름휴가 일수는 지난해보다 0.4일 늘어난 4.6일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421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한 뒤 발표한 결과다. 기업 규모별 휴가일수는 대기업이 4.8일, 중소기업은 4.5일이었다.
여름휴가 일수가 늘어난 기업을 대상으로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한국경제가 앞으로는 3%대는 고사하고 3% 성장도 어려우며, 결국 2%대 성장기에 접어들 것이라는 분석이 담긴 보고서가 나왔다.
7일 LG경제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 '2015년 하반기 경제전망 : 연간 경제성장률 2% 중반으로 둔화'에 따르면 올해 한국의 경제 성장률은 2.6%로 하락하고,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우리나라 국민들의 경제적 행복감이 2012년 하반기 이후 최저 수준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낙폭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그만큼 우리 국민들이 힘든 삶을 살고 있다는 의미다.
7일 현대경제연구원이 지난달 11~19일 전국 성인 남녀 810명을 대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