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폭스바겐 판매중단에 15만여대 리콜. 폭스바겐 코리아가 된서리를 맞았다. 환경부가 국내에서 판매된 폭스바겐의 구형 엔진 경유차량 12만5천522대에 대해 리콜 명령 조치를 취했다. 이미 판매된 것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리콜 조치가 취해진 것이다. 이와 동시에 아직 판매되지 않은 문제의 차종에 대해 ...
[메가경제 김민성 기자] 한국 두뇌유출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수치로 보여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이 작성해 최근 발표한 '세계인재보고서'가 그 것이다. 이 자료는 조사 대상으로 삼은 61개국 기업의 임원 4천여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여 만들어졌다. 그런 만큼 현장의 목소리가 생생히 담긴 현실 ...
[메가경제 김민성 기자] '휴면계좌조회로 잊고 있던 돈과 주식 찾아가세요'
32개 증권사의 계좌 중 상당수는 수년째 거래가 없어 거미줄이 쳐져 있는 휴면성 계좌다. 당사자가 알면서 내버려 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계좌주 자신도 유효한 계좌가 아직 남아 있다는 사실을 몰라 방치하고 있는 것들이다.
현재 고객이 휴 ...
[메가경제 김민성 기자] "줄일 수 있는건 다 줄여라."
상당수 대기업들이 대내외 경제여건이 악화되자 초긴축 경영에 들어갔다. 내년에도 경기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자 '마른 수건도 쥐어짜자'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급여를 동결하는 것은 물론 반납하는 사례가 나오는가 하면 야근비· ...
[메가경제 김미현 기자] 놓치지 않을 거예요!
k세일데이가 펼쳐진다.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에 실망했다면 속는 셈 치고 k세일데이에 한 번 더 눈을 돌려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듯하다.
알뜰쇼핑족의 구매욕을 또 한 번 자극한 k세일데이, 모르면 손해 아닐까.
지난해 11월, 미국 대형 유통업체 시어스는 블랙프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SK텔레콤(SKT)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은 '공정성' 여부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12월 초 미래창조과학부에 CJ헬로비전 인수 인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KT 등 경쟁업체들은 '시장지배력 전이' 가능성을 이유로 '인가 불허'를 주장하고 있다. .
SK텔레콤이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오는 30일 열리는 국제통화기금(IMF) 집행이사회에서 위안화가 특별인출권(SDR) 통화 바스켓에 편입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1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위안화가 특별인출권(SDR) 통화 바스켓에 편입될 요건을 충족시켰고 당연히 SDR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동양매직은 올해 신규 렌털 실적이 지난 10월까지 25만 계정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목표는 30만 계정이다.
지난 3월 출시한 슈퍼정수기가 동양매직의 렌털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슈퍼정수기는 저수조를 없앤 직수형 냉온 정수기다. 세련된 초슬림 디자인과 물에 대한 오염 걱정이 없어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박스형 자동차 쏘울이 기아차 수출 차종 1위에 올랐다.
12일 기아차에 따르면 쏘울은 지난 1~10월 17만7천457대가 수출됐다. 기존 1위였던 프라이드(17만6천979대)보다 478대 더 팔렸다.
특히 쏘울은 미국 박스형 자동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기록 중이다. 올해 10월까지 ...
[메가경제 조선재 기자]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11일 향후 휴대폰 공시지원금(일명 보조금)을 없애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과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그같이 밝혔다.
최 위원장은 "전세계 이동통신 흐름이 보조금 경쟁에서 서비스 경쟁으로 바뀌고 있다."며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렉서스 스포츠 세단 '2016 New IS200t'이 출시됐다.
New IS200t은 스포츠 세단 IS에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한 가솔린 터보 모델이다. 터보 모델은 지난 2월 출시한 컴팩트 SUV NX200t에 이어 두 번째다. 내년 1월부터는 렉서스 스포츠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기술보증기금이 신입 직원 40명에 대한 입사식을 11일 부산 본점에서 개최했다.
이번 신입 직원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채용된 첫 사례로 경쟁률은 73대 1이었다.
이들은 근무 희망지와 연고지 등을 고려해 지역별 기술평가센터 등에 배치돼 16일부터 근무를 시작한다.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근로자의 파견 허용 범위를 확대하면 일자리가 4만개 이상 늘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정민 서강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는 11일 한국노동경제학회 추계 정책토론회에서 이러한 내용의 '파견규제 완화의 고용효과'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교수는 파견 허용 업종을 32개로 제한하는 현재의 ...
[메가경제 조선재 기자] 금융당국이 경영난으로 간신히 연명하고 있던 좀비 중소기업의 호흡기를 뗀다.
구조조정 대상으로 분류된 175개 기업 가운데 살아날 가망이 없는 105개는 은행지원이 중단돼 사실상 퇴출되고, 회생 가능성이 있는 70개는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간다. 전년보다 40% 증가해 2008년 금융위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그룹 회장이 금호산업 경영권 인수자금 계획서를 지난 6일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박 회장은 금호산업 지분 50%+1주의 최종 인수금액인 7천228억원을 마련할 구체적인 방법을 담은 계획서를 산은에 전달했다.
산은은 박 회장이 제시한 자금 조달 방법에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안홍철 한국투자공사(KIC) 사장이 6일 갑자기 사퇴했다.
KIC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안 사장이 일신상의 이유로 사퇴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사퇴 배경은 알 수 없다"고 밝혔다.
안 사장은 그동안 야당 측의 거센 사퇴 압박에도 불구하고 1년 반 이상 자리를 지켜왔다.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카카오가 대리운전에 진출한다.
'카카오 드라이버'로 명명된 카카오 대리운전 서비스는 카카오 택시처럼 전용 앱을 통해 기사와 승객을 연결함으로써 이뤄진다.
카카오는 5일 수도권 5개 대리운전 기사 단체(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 대리운전노동조합, 한국노총 대리운전 노동조합, 한국 대리운전 ...
[메가경제 김민성 기자] 제4 이동통신 사업자 출현은 정말 가능한 일일까? 오랜 동안 이동통신 3사가 천하를 삼분한 채 군림해온 터라 제4 이동통신 설립은 난망한 과제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소비자들로서는 제4 이동통신 서비스 회사가 하나쯤 더 생겼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왔던게 사실이다. 이동통신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
[메가경제 정우석 기자] "좋은 걸까 나쁜 걸까"
새로운 제도가 생기면 말들이 많기 마련이다. 계좌이동제 실시를 놓고서도 비슷한 분위기다. 계좌이동제 실시에 따른 이점이 크게 피부에 와닿지 않아서일까? 대중들의 반응은 다소 썰렁한 분위기다. 계좌이동제가 대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는 반응도 적지 않다. 아울러 그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