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위원회 위원 352명 구성...영결식 30일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10-29 02:00:00
  • -
  • +
  • 인쇄
YS 때의 6분의 1 규모...유해는 파주 검단사에 안치
장례위원장 김부겸·집행위원장 전해철...경제 5단체장 포함
유족 측 장례위원 가운데 동교동·상도동계 인사도 포함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 장례위원이 입법·사법·행정부 고위공무원과 유족측 인사 등 352명으로 구성됐다.

행정안전부는 29일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장례위원회의 구성을 완료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장례위원 수는 2015년 김영삼 전 대통령의 국가장 때 2222명의 6분의 1 규모다.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 때는 1383명,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장 때는 2371명이었다.
 

▲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 장례위원이 352명으로 구성됐다.사진은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찾아 조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이번 장례위원회는 코로나19 방역상황을 고려해 총 352명의 장례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입법·사법·행정부의 고위공무원, 지방자치단체장, 방송언론계와 유족이 추천한 인사 등이 포함되었다.

국가장 장례위원장은 김부겸 국무총리가 맡으며, 박병석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대표, 종교단체 대표로 구성했다.

부위원장은 김상희·정진석 국회 부의장, 강민아 감사원장 권한대행, 권영진 대구광역시장과 유족측 추천 인사로 정해창 전 비서실장, 최석립 전 경호실장 등 6명이 이름을 올렸다.

집행위원장은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이 맡고, 집행위원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정의용 외교부장관, 서욱 국방부장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창룡 경찰청장으로 구성했다.

장례위원은 원내대표·상임위원장·국회의원 등 입법부 24명, 사법부·헌법기관 2명, 행정부 장·차관(급) 73명, 군장성 7명, 지방자치단체장 27명, 경제계·방송언론계 대표 41명 등 정부추천 174명과, 친지와 친분이 있는 주요인사 등 유족추천 129명 등 총 303명이다.

광역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장, 교육감 등 지자체 관련 인사는 27명 중 광주·전남·전북 지역 단체장은 없다.

경제계에서는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등 경제 5단체장이 장례위원에 포함됐다.

유족 측 장례위원 중 고문에는 이현재·노재봉·이홍구·고건·이수성·이회창 전 국무총리와 조순 전 서울시장 등이, 유족 측 장례위원 명단에는 '5공 실세'로 불린 허삼수·허화평 전 의원, '6공 황태자'로 불린 박철언 전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동교동계와 상도동계 인사도 장례위원에 포함됐다. 동교동계 인사로는 정대철·한광옥 전 의원, 상도동계로는 최형우·김덕룡 의원이 참여했다.

노태우 정부에서 보건사회부장관과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을 지낸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노태우 정부 초대 문화부 장관을 지낸 이어령 이화여자대학교 명예석좌교수도 장례위원 명단에 올랐다.

노 전 대통령 국가장 영결식은 30일 오전 11시에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거행될 예정이며, 영결식 후 유해는 경기 파주시 검단사에 안치된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노스페이스, 배우 박보검 신규 홍보대사 발탁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영원아웃도어(대표 성기학)의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가 배우 박보검을 새로운 홍보대사로 선정하고 2025년 가을·겨울(FW) 시즌 신제품 화보를 공개했다.노스페이스는 박보검의 밝고 건강한 이미지와 폭넓은 세대에게 사랑받는 매력,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도전적 행보가 브랜드가 추구하는 ‘멈추지 않는 탐험’의 가치와 부합한다고

2

셀렉스, 왕톡 홈쇼핑 방송 역대 최고 매출 기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일유업 셀렉스는 지난 13일 방송된 현대홈쇼핑의 대표 프로그램인 ‘왕영은의 톡 투게더(이하 왕톡)’에서 방송 1시간 만에 완판을 기록하며 매출 15억 원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역대 왕톡에서 진행한 ‘셀렉스 프로틴 락토프리 Plus’ 런칭 방송 이후 역대 최고 매출 성과다. 이번 방송은 2025년 올해의 마지막 왕톡 방송

3

bhc, KBO 포스트시즌 직관 티켓 추첨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bhc가 2025 신한 SOL뱅크 KBO 포스트시즌 스폰서로 참여하며 직관 티켓 최대 120장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치킨을 즐기는 일상적인 경험이 가을야구의 뜨거운 현장으로 이어지도록 기획됐다. 이벤트 참여는 오는 25일까지 bhc 자사 앱에서 포장·배달 주문 2만 원 이상 결제 후 이벤트 페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