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소비에 지갑 여는 MZ세대, 환경 생각한 '컨셔스뷰티' 트렌드 주도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1 08:30:24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최근 글로벌 화장품 업계가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들을 겨냥, ‘컨셔스뷰티(Conscious Beauty)’ 트렌드에 맞춘 제품을 연구·출시하고 있다.


컨셔스뷰티란 기존 트렌드인 동물실험 배제(비건뷰티)와 유해 의심 성분 사용 지양(클린뷰티)에 지구 환경에 대한 의식이 더해진 윤리적 소비 개념으로 화장품의 내용물부터 용기, 포장까지 친환경적 방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소비하는 트렌드다.

 

▲화장품 업계가 MZ세대를 겨냥, ‘컨셔스뷰티(Conscious Beauty)’ 트렌드에 맞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4월 전국 20~60대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의 90.7%(907명)가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이들 중 95.3%는 ‘일반 제품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구입하겠다’라고 응답했다. 제품 구입시 가격보다 친환경 여부가 주요한 지표가 된 것이다.

이에 화장품 업계는 환경 의식이 높은 MZ세대를 겨냥해 컨셔스뷰티 제품을 출시하며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현대약품의 탈모 케어 브랜드 마이녹셀은 컨셔스뷰티 콘셉트의 신제품 ‘비건 스칼프 리프레싱 샴푸’를 지난 10월 출시했다.

비건 스칼프 리프레싱 샴푸는 탈모 방지에 효과적인 현대약품 독자 조성 성분 ‘마이녹셀-V 콤플렉스’와 탈모 완화 기능성 성분인 ‘소이액트’를 함유했으며, 민감하고 연약한 두피를 위해 비건 클린 레시피를 적용, 천연 식물성 계면활성제를 사용하는 등의 노력으로 이탈리안 비건 인증(V-Label)을 획득했다.

또한, 샴푸 용기에 금속 스프링을 제거한 ALL PP 재질의 에코 펌프를 사용, 분리배출 및 재활용이 편리하도록 설계하고, FSC 친환경 종이와 친환경 콩기름 잉크를 사용한 종이패키지 등 친환경 패키지를 적용하여 지구 건강까지 생각했다.

이외에도 현대약품 화장품 브랜드 랩클은 화해 뷰티 어워드 비건 부문 1위를 수상한 ‘비건 수딩 워터 패드’ 등 이탈리아 비건 인증(V-Label) 제품 3종과 본 용기를 재활용해 환경 보호 실천을 돕는 ‘프레스티지 펩타이드20 크림’ 리필용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LG생활건강은 버려지던 못난이 농작물을 원료로 사용하는 컨셔스 뷰티(Conscious beauty) 브랜드 '어글리 러블리'를 지난달 론칭했다.

어글리 러블리 신제품은 바른 뒤 씻어내는 제형의 워시오프 마스크팩 2종, 슬리핑팩 1종, 시트 마스크 2종으로 구성됐으며 모든 제품이 천연유래지수 90% 이상 성분을 담은 처방을 적용했고, 한국 비건 인증원에서 비건 인증을 받았다.

특히 어글리 러블리의 마스크팩은 100%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원료 용기를, 시트 마스크는 재생 플라스틱 48%를 사용한 파우치(포장재)를 적용하는 등 성분부터 용기까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는 컨셔스 뷰티 트렌드가 브랜드 철학에 적극 반영됐다.

생활문화기업 LF의 컨템퍼러리 비건 뷰티 브랜드 ‘아떼’는 ‘가치 소비’, ‘컨셔스 뷰티’ 트렌드의 확산과 맞물려 올해 매출이 지난해 대비 2배 수준으로 성장 추세라고 밝혔다.

아떼의 ‘비건 릴리프 선 에센스’는 석유화학계 유화제(PEG FREE) 성분이 없는 마일드 포뮬러 제품으로 프랑스 이브(EVE)사로부터 비건 인증을 받았다 ‘SPF50+ PA++++’의 우수한 자외선 차단 효과에도 수분 에센스를 70% 함유해 스킨케어를 한 듯 산뜻하고 촉촉하게 발리는 제형이 특징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후 변화, 환경 오염에 대한 세계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도 비건, 친환경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며 “친환경 제품의 가치에 주목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컨셔스 뷰티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 1월 14일까지 종합미용면허증 수강생 모집 15일 개강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최근 문신사법 시행으로 반영구 화장과 피부·미용 시술의 제도적 환경이 변화하면서, 미용 산업 전반의 직무 범위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단일 기술 중심의 자격보다 헤어·피부·네일·메이크업 전 영역을 아우르는 종합미용면허증이 미용업계 취·창업을 위한 핵심 자격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

2

지평주조, 막걸리 수출 15개국으로 확대…해외 매출 540% 늘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지평주조가 해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며 수출 성과를 가시화하고 있다. 지평주조는 올해 막걸리 수출국을 기존 7개국에서 15개국으로 확대했으며, 이에 따라 해외 매출액이 전년 대비 약 54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해외 유통 환경에 맞춘 제품 전략과 신규 국가 유통망 확보에 집중한 결과로 풀이된다. 지평주조는 미국

3

컴투스홀딩스, 동명아동복지센터 후원금 전달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홀딩스는 연말을 맞아 동명아동복지센터에 후원금을 전달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후원금은 센터 내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의료 서비스에 사용된다. 정기 건강검진을 비롯해 치과 치료, 시력 교정 등 적기에 이루어져야 하는 의료 지원을 통해 아동들의 건강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동명아동복지센터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