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1위…디지털 금융 영향력 부각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5 09: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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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1위에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가 선정됐다고 25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주요 금융사 대표를 대상으로, 2025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769만 8088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윤호영 대표(카카오뱅크)가 1위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2위 함영주 회장(하나금융지주), 3위 조정호 회장(메리츠금융지주), 4위 진옥동 회장(신한금융지주), 5위 양종희 회장(KB금융지주), 6위 김기홍 회장(JB금융지주), 7위 최윤 회장(OK금융그룹), 8위 김남구 회장(한국금융지주), 9위 박현주 회장(미래에셋그룹), 10위 이찬우 회장(NH농협금융지주)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에서는 디지털 기반 금융 모델의 확장성과 대중적 체감도가 브랜드 지형을 크게 흔들었다. 윤호영 대표가 1위에 오른 것은 카카오뱅크가 단순 인터넷은행을 넘어 금융플랫폼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신호로 풀이된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메리츠, JB, 한국금융지주 등은 기존의 대형 은행 중심 브랜드 구도를 깨고, 투자·특화 금융 전략으로 브랜드 파워를 빠르게 끌어올리고 있다. 반면 신한과 미래에셋의 하락은 전통 금융사의 브랜드 관리가 디지털 시대에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금융 산업에서도 단순 실적이 아니라 소비자 접점의 경험 가치가 브랜드 영향력을 좌우하는 국면이 본격화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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