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 자체 개발 프로바이오틱스 ‘HY7017’ 식약처 개별인정형 원료 획득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0 08:59:42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hy가 독자 개발한 프로바이오틱스 ‘HY7017’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기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고 20일 밝혔다.

 

개별인정형 원료는 기능성과 안전성이 과학적으로 검증된 경우에만 부여되며, 일정 기간 해당 원료에 대한 독점 사용 권한이 보장된다. 이번 인증으로 hy가 보유한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는 총 9종으로 늘었다.

 

▲ [사진=hy]

 

HY7017은 인삼 뿌리에서 유래한 균주로, hy는 5년에 걸쳐 11억원 이상을 투입해 해당 원료를 개발했다. 현재 국내에서 면역기능 증진을 목적으로 개별인정형 원료 인증을 받은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는 HY7017이 유일하다. 천연물 유래 균주를 기반으로 인체 적용 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확보했다.

 

hy 연구진은 동물실험과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HY7017의 기능성을 검증했다. 면역력이 다소 저하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 시험에서 HY7017 섭취군은 자연살해세포(NK Cell) 활성이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살해세포 활성과 면역 반응 조절에 관여하는 사이토카인 2종(IFN-γ, IL-12) 수치도 함께 개선됐다. 면역 관련 주요 지표가 복합적으로 향상된 점에서 차별성을 보였다는 평가다.

 

hy는 현재 자사 건강기능식품 ‘엠프로 면역’에 HY7017을 적용해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제품군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재환 hy 중앙연구소장은 “프로바이오틱스의 면역기능 증진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소비자 건강 니즈에 부합하는 고기능성 균주와 제품 개발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관광, ‘코카서스 3국’ 직항 전세기 패키지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관광개발은 코카서스 3국(조지아·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을 일주하는 직항 전세기 패키지 상품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코카서스 지역은 동유럽과 서아시아의 경계에 위치한 곳으로, 이국적인 자연경관과 독특한 문화로 최근 여행객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정기 항공편이 없어 접근성이 낮다는 점이 한계로 꼽혀왔다. 이번

2

조현준 효성 회장, 조현문 前부사장 공판 증인으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효성그룹 경영권 분쟁으로 이른바 '형제의 난'을 벌여온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동생인 조현문 전 효성그룹 부사장의 형사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사건 당사자인 그룹 총수가 직접 법정에 서는 만큼 재판의 향방과 법적 쟁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법원(형사25단독 김지영 판사)는 강

3

당근알바, 설 연휴 앞두고 반려동물 돌봄 알바 프로모션
[메가경제=정호 기자] 당근의 구인·구직 서비스 ‘당근알바’가 설 연휴를 앞두고 반려동물 돌봄 수요 증가에 맞춰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참여형 이벤트와 반려동물 돌봄 알바 구인자를 위한 혜택으로 구성됐다. 1차 이벤트 ‘내새꾸 자랑회’는 20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용자라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