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카드업계 최초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0만 명 돌파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11-03 09:07:33
  • -
  • +
  • 인쇄
화제성·공익성 겸비 디지털 콘텐츠 차별화 노력 주효

KB국민카드가 카드업계 최초로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0만 명을 달성했다. 인적·물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화제성과 공익성을 겸비한 디지털 콘텐츠 차별화 노력이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KB국민카드는 지난 10월 12일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00만 8504명을 기록하며 유튜브가 구독자 수 100만 명 이상인 채널에 수여하는 ‘골드 버튼’ 트로피를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 KB국민카드가 지난달 12일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00만 8504명을 기록하며 유튜브가 구독자 수 100만 명 이상인 채널에 수여하는 ‘골드 버튼’ 트로피를 획득했다. [사진=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가 업계 최초로 유튜브 구독자 100만 명을 달성하고 최근 몇 년간 비약적인 성장세를 나타낸 배경에는 △인적 물적 지원 강화 △전문업체를 비롯한 유명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공익성과 화제성을 겸비한 디지털 콘텐츠가 자리잡고 있다.

2012년 1월 첫 선을 보인 KB국민카드 유튜브 채널은 2018년까지 구독자 수 1만 명 내외 수준으로 정체되며 고객과의 소통 채널로서 활발하게 기능하지 못했다.

하지만 2019년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MZ세대 등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유튜브를 전력 채널로 활용하기 시작하며 단기간에 집약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

우선 업무 담당 인력을 확충하고 유튜브 제작 전문업체 ‘샌드박스네트워크’와 협업 관계를 맺는 등 인적·물적 지원을 강화했다

 

또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최적화된 디지털 콘텐츠 △카드업계 최초의 인터렉티브 웹드라마 등 스토리텔링 콘텐츠 △도티, 급식왕 등 유명 크리에이트와 KB국민카드 사내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개성 있는 콘텐츠 △국민 캐릭터 펭수와 제작한 금융사기 예방법을 비롯한 청소년 경제금융교육 영상 등 공익성 높은 콘텐츠 등 기존과 다른 다양한 시도를 통해 콘텐츠 차별화를 도모했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하고 랩비트 페스티벌을 온라인 생중계하는 한편 국내 정상급 가수들과 공동 제작한 뮤직비디오를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하는 등 디지털 채널에 특화된 다양한 활동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점도 구독자 수 급증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2019년에는 2018년 말 구독자 수 1만 5000 명 대비 1940% 급성장한 30만 명을 기록하고, 지난해에는 2020년 말에는 전년 말과 비교해 96% 증가한 60만 2000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며 증가세를 이어갔다.

구독자 수 증가에 따라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도 높아져 지난해의 경우 연간 조회수 1억 회를 돌파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 5월에는 한국마케팅협회 주관 ‘2020 제 8회 대한민국 디지털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유튜브 부문 우수기업에 선정되며 유튜브 채널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공인 받은 바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카드업계 최초의 유튜브 구독자 100만 달성이라는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스트리밍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는 한편 유튜브 이용 고객들의 관심과 특성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사회적 화두인 ESG 관련 콘텐츠도 강화해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을 더욱 활성화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농·축협 조합 "농협, 홈플러스 인수 '긍정적'"
[메가경제=정호 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전국 지역 농·축협 조합 166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다수의 조합이 농협경제지주의 홈플러스 인수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농협유통과 하나로유통의 연간 적자 규모를 들며 홈플러스 인수에 대해 부담감을 드러낸 농협중앙회의 입장과는 상반돼 더

2

스마일게이트, 한국회계정보학회 ‘투명경영대상’ 수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한국회계정보학회가 선정하는 ‘투명경영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투명경영대상은 한국회계정보학회가 회계 투명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윤리·상생 경영을 실천하는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에 수여하는 상이다.윤리경영, 재무건전성, 기업의 투명경영 정책, 이해관계자 경영, 규제준수 및 위험관리 활동 투명공시 등 기업의 6가지 부

3

삼성에피스홀딩스 공식 출범…“바이오시밀러 넘어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인적분할을 통해 신설된 바이오 투자 지주회사 삼성에피스홀딩스가 지난 1일 공식 출범하며 본격적인 경영에 돌입했다.삼성에피스홀딩스는 바이오시밀러 전문 기업 삼성바이오에피스를 100% 자회사로 두고, 별도의 신설 자회사를 설립해 차세대 바이오 기술 플랫폼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부터 상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