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국제 식품분석 평가서 ‘세계 최고 수준’ 입증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5 09:19:37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 중앙연구소가 국제 식품 분석 숙련도 평가인 FAPAS(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에서 곰팡이독소 ‘오크라톡신 A’와 포도당 ‘글루코스’ 항목 모두 표준 점수(Z-score) 0.0을 기록하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식품 분석 역량을 입증했다.

 

5일 남양유업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지난해 하반기 분석을 진행한 뒤 최근 공식 결과를 통보받은 것으로, 중앙연구소는 식품 안전과 영양성분 관리의 핵심 지표에서 최상위 성적을 거뒀다.

 

▲ [사진=남양유업]

 

FAPAS는 영국 환경식품농림부(DEFRA) 산하 기관이 운영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분석 숙련도 시험이다. 전 세계 공공기관과 민간 분석기관, 글로벌 식품기업 연구소가 참여해 식품 내 위해 성분과 영양성분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는지를 검증한다. 분석 결과는 표준값과의 오차를 나타내는 Z-score로 평가되며, ‘0’에 가까울수록 정확도가 높다. Z-score 0.0은 사실상 표준값과 일치한 결과로 국제적으로 달성하기 매우 어려운 수준으로 평가된다.

 

남양유업 중앙연구소는 오크라톡신 A 분석에서 Z-score 0.0을 기록해 참여 기관 가운데 최상위 성적을 거뒀다. 이는 극미량(ppb 단위)의 위해 성분을 오차 없이 검출할 수 있는 분석 정밀도를 입증한 것이다. 오크라톡신 A는 분유와 커피 등 주요 식품의 안전성과 직결되는 항목으로, 고도의 전처리 기술과 숙련된 분석 역량이 요구된다.

 

당류 분석에서도 성과가 이어졌다. 중앙연구소는 글루코스 분석에서 Z-score 0.0을 기록했으며, 프럭토스(과당), 수크로스(자당), 총당 항목에서도 Z-score –0.3~0.2 수준의 우수한 결과를 얻어 당류 전반에 걸친 분석 신뢰도를 확인했다.

 

오크라톡신 A와 당류는 남양유업 주요 제품의 품질 및 안전성 관리와 직결되는 핵심 항목이다. 정밀한 위해 성분 검출과 영양성분 관리 역량은 제품 신뢰도의 근간이라는 평가다. 남양유업은 이러한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분유·유아식은 물론 저당·기능성 제품과 가공식품 전반에 걸쳐 엄격한 품질 관리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남양유업 중앙연구소는 2012년부터 FAPAS 평가에 매년 참여하며 오크라톡신 A, 당류, 비타민, 무기물, 지방산 등 다양한 성분 분석 역량을 국제 기준으로 검증해왔다. 이를 토대로 유아식 업계 최초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 분유 인증표준물질 개발, 국가표준식품성분표 데이터베이스 구축, 국가식품성분데이터센터 지정 등 국가 식품 성분 표준과 영양 정책을 뒷받침하는 연구 인프라도 구축해왔다.

 

곽병만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식품정밀분석팀장은 “이번 FAPAS 결과는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분석 인프라와 전문 인력, 장기간 축적된 연구 시스템이 결합된 성과”라며 “앞으로도 전 분야에 걸친 분석 역량을 지속적으로 검증·강화해 제품 품질과 안전성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김승연 한화 회장 "어려워도 가야 할 길은 우주"…제주서 '뉴스페이스' 승부수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2026년 새해 우주를 향한 한화의 포부를 밝혔다. 한화가 주도해 민간 우주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가운데 국내 최대 '민간 위성 생산 허브'인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 현장 경영을 하면서 비전과 과제를 제시했다. 김 회장은 8일 제주 서귀포시 하원동에 있는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를 방문했다.

2

“새해 건강 밥상 챙긴다”…쿠첸, 잡곡 특화 밥솥 기획전 열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쿠첸은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고객의 건강한 식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11일까지 공식 온라인몰 ‘쿠첸몰’에서 ‘잡곡 특화 밥솥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행사 기간 동안 쿠첸의 인기 잡곡 밥솥 라인업을 최대 약 45%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주요 대상 모델은 ‘브레인 밥솥’과 ‘그레인 밥솥’이다. ‘브레

3

IBK벤처투자, 크레온유니티 300억 투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벤처투자는 액시스인베스트먼트와 함께 조성한 ‘액시스-IBKVC 디지털인프라 신기술사업투자조합’을 통해 금융권 IT 유통 및 통합 유지보수 전문기업 크레온유니티에 총 3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통합 보안 솔루션 기업 SGA솔루션즈가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했다. 이번 투자는 정책금융과 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