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 공개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7-30 09:21:06
  • -
  • +
  • 인쇄
7월 ‘문화가 있는 날’ 맞춰 영상 공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기획
국내 1호 전업 도슨트 김찬용 내레이션 참여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KB금융그룹은 30일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미술의 역사와 현재를 조명하는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 캡쳐 이미지 [사진=KB금융]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은 국민 모두가 일상에서 보다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문화재 무료 개방, 영화·전시·스포츠 관람 할인 등 전국 문화시설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KB금융은 단색화 열풍과 국제 아트페어 개최 등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K-미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제작했다.

KB금융과 ‘한국 알림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함께 기획했으며, 국내 1호 전업 도슨트인 김찬용 전시 해설가가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이번 영상은 단색화 열풍을 중심으로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미술기법을 발전시켜 온 한국미술의 역사를 설명한다.

'단색화(DANSAEKWHA)’는 우리말 고유명칭 그대로 불리는 화풍으로, 2010년대부터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197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서구화 속에서 전통적인 동양적 사유와 미감을 현대적으로 표현한 작품들로, 제한된 색조와 형태, 질감을 사용해 자연과 정신의 수행에 집중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작가는 이우환, 박서보, 김환기 등이다.

KB금융은 국제적으로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는 한국미술의 현재도 조명한다.

세계 최대 아트페어 ‘프리즈(Frieze)’는 지난 2022년부터 런던·뉴욕·LA에 이어 서울에서 국내 최대 아트페어인 ‘키아프(Kiaf)’와 공동 개최되고 있다.

아시아 최초로 서울에서 선보인 프리즈 아트페어를 계기로 안정적인 경제력과 세계적 수준의 미술관·인프라, 그리고 전 세계를 매료시킨 K-콘텐츠 열풍 등 높은 문화적 수준에 바탕을 둔 ‘K-미술’의 저력이 다시 한 번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K-미술’ 열풍을 이끌고 있는 MZ세대도 함께 살펴본다. 디지털 피로감 속에서 경험한 치유의 기능인 미술의 감정적 가치와 아트테크, 조각투자 등 미술의 경제적 가치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김찬용 씨는 “18년간 현장에서 미술을 대중에게 소개하는 전업 도슨트로서, KB금융과의 컬래버를 통해 K-미술의 우수성을 더 많은 대중에게 알릴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었다”며, “다양한 기업과의 아트 콜라보를 통해 앞으로도 K-미술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KB금융 관계자는 “K-미술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KB금융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키아프 서울(Kiaf SEOUL)’의 리드 파트너로 참여한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금융을 넘어 예술과 함께 문화경제 강국의 위상을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K-Culture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담은 콘텐츠를 지속 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대한민국의 전통문화를 세계에 소개하고,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K-Culture Value Up’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해 유네스코 인류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장 담그기 문화’ 영상과 4월에는 세계 책의 날 기념 ‘K-문학의 르네상스’를 제작한 바 있다.

지난 4월에는 화랑미술제의 신진작가 프로그램 ‘ZOOM-IN’에도 파트너로 참여하는 등 K-미술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