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치대 연구팀, '생활치수치료' 효과 높일 재료 개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4 09:22:46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치과교정과 최성환, 치과보존과 김도현 교수,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치과생체재료공학교실 권재성 교수 연구팀은 인체적합성과 강도를 모두 높여 생활치수치료 효과를 개선할 수 있는 재료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생체재료 분야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헬스케어 머터리얼즈(Advanced Healthcare Materials, IF 10) 최신호에 실렸다.
 

▲ 연세치대 연구팀이 생활치수치료 효과를 개선할 치과 재료를 개발했다.

치아의 가장 안쪽에는 혈관, 신경 등이 있는 치수가 있다. 충치가 심해져 치수조직까지 침범하면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이런 경우 보통 치수조직 전체를 제거하는 신경치료를 진행하지만, 이와 달리 손상된 치수의 일부분만 제거하고 나머지 부분은 살려서 유지할 수도 있는데 이를 ‘생활치수치료’라 한다. 이를 통해 치수의 일상생활력을 유지하고 자연 치아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

이때 생활치수치료의 결과에는 치료에 사용하는 재료인 시멘트가 많은 영향을 준다. 제거한 손상 치수 부분을 시멘트로 덮는데 시멘트는 높은 밀봉력으로 세균 침투를 막아야 한다. 또한 음식을 씹어야 하기에 높은 압력을 견뎌야 하며 치수조직과 직접 맞닿는 재료이기에 인체적합성이 우수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생활치수치료에 사용하는 시멘트는 수산화칼슘 기반으로 제작돼 시간에 따라 녹아 밀봉력이 약하고, 강도도 낮다. 또 최근에 많이 사용되기 시작한 칼슘 실리케이트 기반의 시멘트는 가격이 비싸다.

연구팀은 이러한 시멘트 재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산염계 유리를 함유한 ‘메틸 메타아크릴레이트 기반 치과용 레진-글라스 시멘트(Phosphate based glass integrated methyl methacrylate based cement, PIMC)’를 개발했다. 메틸 메타아크릴레이트는 밀봉력이 우수하며 강도가 높고, 인산염계 유리는 경조직 재생을 촉진하는 인산염 및 칼슘 이온을 방출하는 특성이 있다.

연구팀은 습기가 많은 구강과 비슷한 환경에 노출시키기 위해 PIMC를 일주일간 증류수에 넣었다. 그 결과, PIMC는 60MPa(메가파스칼) 이상의 강도를 유지하면서 치수조직 등 경조직 재생에 필요한 인산염과 칼슘 이온이 지속적으로 방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60MPa는 심해 6000m 이하에서의 고압 수준이다.

또한, PIMC를 인간 유래 치수줄기세포에 적용한 결과 치수를 덮는 상아질 재생에 필수적인 단백질인 DMP1, DSPP, OPN의 발현도가 대조군보다 각각 10%, 44%, 173% 상승했다.

이어 치수가 겉으로 노출된 성견에 PIMC를 적용한 실험에서도, 경조직과 연조직 형성 비율이 대조군보다 288% 상승했고, 염증 반응은 없었다.

최성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한 PIMC는 높은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치수줄기세포를 자극해 효과적으로 상아질을 재생하고 손상 치수를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라며 “앞으로 생활치수치료에 PIMC를 적용한다면 최소 치료로 자연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는 생활치수치료의 결과가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범부처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hy, ‘착한 소비’로 누적 기부금 5천만 원 돌파…윌·야쿠르트XO 판매 연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hy는 서울 마포구 굿피플 사옥에서 ‘착한 소비, 착한 브랜드’ 캠페인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7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렸다. 해당 캠페인은 hy 주요 제품 판매량에 비례해 일정 금액을 적립, 국내외 아동을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소비자의 구매가 기부로 연결되는 구조다. 2차 적립 기간 동

2

삿포로맥주, '삿포로 겨울이야기' 팝업 매장 오픈
[메가경제=정호 기자] 삿포로맥주가 겨울 시즌 한정 제품 ‘삿포로 겨울이야기’를 주제로 한 팝업 매장을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 삿포로맥주의 한국 공식 수입사 엠즈베버리지는 을지로 주류 트렌드를 이끄는 ‘간빠진새 을지로점’에서 ‘삿포로 겨울이야기’ 팝업 매장을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팝업 매장은 지난 6일부터 운영을 시작해 내년 1

3

연말 인사 시즌 노린 피싱 급증…안랩, 성과 보고서 위장 악성코드 주의 당부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안랩은 임직원 성과 보고서로 위장한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피싱 메일을 발견하고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고 24일 밝혔다. 안랩이 공개한 사례에 따르면 공격자는 기업 인사팀을 사칭해 ‘직원 성과 보고서’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발송했다. 특히 연말연시 인사 평가, 조직 개편, 성과급 안내 등 관련 메일이 잦아지는 시기를 노려 임직원의 경계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