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워치 체성분 측정 정확도' 美 대학 논문 입증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11-15 09:30:28
  • -
  • +
  • 인쇄
미국 유명 학회지 AJCN에 게재

삼성전자 갤럭시워치의 체성분 측정 정확도가 전문측정기기에 상응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5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 페닝턴 바이오메디컬 연구소와 하와이대 암센터는 최근 발행한 '스마트 워치의 체성분 측정 정확도' 논문에서 '갤럭시워치 4'로 측정한 체성분 수치가 임상 기기로 측정한 값과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 갤럭시워치 4로 체성분 측정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갤럭시워치 4로 측정한 값은 체성분측정표준장비(DXA)와 생체 전기저항측정(BIA) 장비로 측정한 체성분 수치와 매우 유사했다.

이 논문은 최근 생물·의학 분야의 유명 학회지인 미국 임상영양저널(AJCN)에 게재됐다.

두 대학은 만 23~55세의 남성 34명과 여성 41명 등 총 75명을 대상으로 갤럭시워치 4로 체지방량‧체지방률‧제지방량‧골격근량‧기초대사율‧체수분량 등 6개 항목의 체성분을 측정한 뒤 이를 전문측정기기의 측정값과 비교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갤럭시워치 4와 전문측정기기로 측정한 체성분 수치의 상관관계가 최저 93%, 최고 98%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갤럭시워치 4와 워치 5는 체성분(BIA) 측정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해당 제품 사용자는 측면 버튼 2개, 후면 2개 등 총 4개의 전극을 활용해 자신의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워치를 착용한 후 두 손가락을 약 15초 동안 측면 버튼에 대기만 하면 체성분 기능을 지원하는 '삼성 바이오액티브센서'가 총 2400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포착해 체지방량‧골격근량‧기초대사량 등을 측정한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