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수협은행, '수산발전기금 융자사업희망자' 모집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1-25 09:54:06
  • -
  • +
  • 인쇄
융자사업 금리 일반적으로 어업인 2.5%, 비어업인 3%
운영자금 상환기간 1~5년이다.
▲ Sh수협은행 사옥 [사진=Sh수협은행]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Sh수협은행이 수산발전기금 융자사업희망자를 모집한다. 융자사업 금리는 일반적으로 어업인 2.5%, 비어업인 3%, 운영자금의 상환기간은 1~5년이다.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이 오는 31일까지 ‘2023년 수산발전기금’ 사업희망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오는 1월 31일까지 수산발전기금 융자를 희망하는 사업자로부터 사업계획서를 접수받을 예정이며, 이후 ‘수산발전기금 사업집행지침’에 따라 사업자를 선정하고 그 결과를 오는 3월 초에 통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산발전기금 융자사업 금리는 사업의 종류에 따라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어업인 2.5% ▲비어업인 3% 금리가 적용되며, 운영자금의 상환기간은 1~5년이다.
 

신청방법은 수산발전기금 사업집행지침 또는 사업희망자 모집공고문을 참고하여 각 사업별 신청서를 접수기관으로 1월 31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수산발전기금 융자 사업별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TAC참여어업인 경영개선자금은 TAC 참여로 발생하는 어업경영 악화를 개선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차원의 경영개선자금(융자)을 지원함으로 TAC제도 확대 및 안정적인 운영이 목적이다. 신청대상은 TAC 참여어업인(시범사업 참여 어업인 포함. 단, 제주도 소라 채취 어업인은 제외)이다. 융자한도는 기집행된 영어자금을 포함해 어업별 소요액의 130% 범위 내에서 신청 가능하다.

우수수산물지원자금은 우수수산물업체에 원료의 구매, 가공 등에 필요한 운영 자금을 지원해 경영안정 및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신청대상은 수산물 해외시장 개척실적이 있거나 계획이 있는 업체로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체로 ▲ 연근해산 또는 원양산 수산물 원료를 구매하여 가공,유통하는 업체(활어패류 등 가공과정을 거치지 아니하고 원료수산물을 구매하여유통하는 업체는 가공과정을 제외) ▲ 앞서 해당되지 않는 업체. 단, 수산물을 수입하여 가공절차를 거치지않고 유통하는 업체는 제외이다. 융자한도는 업체당 50억원 이내이다.


수산물수매지원자금은 수산물의 저장, 가공시설을 운영하는 자에게 수산물수매지원 자금을 지원해 주 생산시기에 수산물을 적극 수매함으로써 산지 출하 수산물의 가격안정 및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필요한 시기에 방출 또는 가공용으로 사용하게 함으로써 수산물 수급조절 및 가격안정 도모가 목적이다. 신청대상은 수협중앙회, 지구별·업종별 조합, 어촌계등 생산자 조직, 수산물 가공·유통업체이다. 융자한도는 사업별 대출한도 40억, 사업자별 70억원 이내이다.

가공시설운영자금은수산물 가공업체에 운영자금 지원으로 어업인 소득 증대와 EU수준 위생시설 및 어획물 처리,가공조건 이행 등으로 수산물 소비 촉진이 목적이다. 신청대상은 수산물 가공업체(가공원료 수매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음)이다. 융자한도는 업체당 7억원 이내이다.

산지 및 소비지 유통자금은 산지위판장 어대금 결제가금, 중도매인 수산물 구입자금 지원으로 어업인의 위판장 출하 촉진 및 안정적 수산물 공급 도모가 목적이다. 신청대상은 수산물 유통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제2조에 따른 산지 위판장이다. 융자한도는 산지위판장(대출한도 50억원) 중도매인(대출한도 7억원) 이내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강원랜드사회공헌재단, 정선군에 ‘AI 생활지원사’ 도입…고령층 돌봄 강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강원랜드사회공헌재단은 정선군, 우리주민주식회사, 와플랫 주식회사와 함께 고령층 돌봄 강화를 위한 ‘AI 생활지원사’ 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정선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렸으며, 최철규 이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AI 기반 돌봄 서비스 도입과 석탄산업전환지역 고령인구의 생활안전 강화를 위한 협

2

현대아이티, 100여 건 IP 확보로 증명한 ‘K-디스플레이’ 기술 저력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현대아이티가 100여 건이 넘는 방대한 지식재산권(IP)과 국가 공인 인증을 바탕으로 ‘기술집약적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확고히 하고 있다. 직접 연구개발(R&D)하고 이를 권리화한 독자적 기술 자산을 토대로 국내외 시장에서 브랜드 신뢰를 얻고 있는 현대아이티는 현재 100여 건의 지식재산권 및 각종 공인 인증을 확보했다. 이

3

KT알파 쇼핑, CJ대한통운과 손잡고 주7일 배송 강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물류기업 CJ대한통운과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홈쇼핑 배송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KT알파 쇼핑은 지난 5일 서울 목동 KT알파 쇼핑 미디어센터에서 CJ대한통운과 전략적 물류 제휴를 맺고 ‘알파x오네’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6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2023년 통합 배송 브랜드 ‘오네(O-NE)’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