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E&S 합병 가결, 100조대 에너지 공룡 탄생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8-27 11:08:04
  • -
  • +
  • 인쇄
주주총회 85.76% 압도적 찬성...미래 에너지 시장 주도 기대
합병 법인 11월 1일 출범, 박상규 사장 "주주친화정책 추진"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SK이노베이션과 SK E&S의 합병이 27일 주주총회에서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되면서 100조원대 초대형 에너지 기업 탄생이 확정됐다. 이로써 SK는 미래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했다.

27일 SK그룹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이날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SK E&S와의 합병 안건을 상정했고, 참석 주주 85.76%의 찬성으로 통과했다. 이는 발행주식총수의 3분의 1 이상, 참석 주주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이라는 특별결의 요건을 충분히 만족하는 수치다.
 

▲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 승인을 위한 양사의 임시 주주총회(주총)가 열리는 27일 오전 서울 SK서린빌딩에 마련된 주주확인 데스크 모습. [사진=연합뉴스]

단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은 주주가치 훼손 우려가 있다며 양사의 합병에 반대표를 던졌다.지만 SK㈜를 비롯한 대다수 주주가 찬성하며 합병안은 통과했다.

이번 합병으로 SK는 매출 88조원, 자산 100조원 규모의 초대형 에너지 기업으로 거듭나게 됐다. 업계는 SK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SK E&S가 보유한 재생에너지, 수소 등 미래 에너지 사업 역량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 역량을 결합하여, 친환경 에너지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해 SK그룹은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을 위해 에너지 부문 중심의 합병을 추진해 왔다.

또 석유, 가스, 전력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아우르는 밸류 체인을 구축해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이번 합병은 국내외 에너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전환 가속화에 따라 SK는 미래 에너지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합병 이후에도 SK는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양사의 문화 차이 극복, 시너지 창출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 마련, 글로벌 시장 경쟁 심화에 대한 대응 등이 주요 과제로 꼽힌다.

재계 관계자는 "SK의 강력한 추진력과 미래 에너지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할 때, SK의 성공적인 변화"를 예측했다.

한편 양사 합병 법인은 오는 11월 1일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합병 비율은 별다른 이변이 없는 한 1대 1.1917417이다.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사장은 이날 "합병 완료 이후 다양한 주주친화 정책을 적극 검토해 실행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리금융, 청소년 미혼 한부모 자립 지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이 ‘청소년 미혼 한부모 자립 지원사업’을 20억원 규모로 대폭 확대한다.우리금융미래재단은 성평등가족부, 천주교 서울대교구와 지난 11일 명동 서울대교구청에서 ‘우리 원더패밀리’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우리 원더패밀리’는 2023년 7월 세 기관이 함께 시작한 미성년 미혼

2

일동생활건강, 유튜버 ‘비타민신지니’ 콜라보 신제품 ‘지큐랩’ 2종 출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일동제약그룹의 헬스케어 사업 계열사인 일동생활건강(대표 한정수ㆍ박하영)이 유튜버 ‘비타민 신지니’와 함께 개발한 콜라보 신제품 2종 ‘지큐랩 슬림 다이어트&유산균’, ‘지큐랩 티톡티’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비타민 신지니’는 130만 구독자를 보유한 ‘파워 유튜버’로, 운동과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한 체형 관리에 초점을

3

웰컴저축은행, '배래'와 임베디드 금융 혁신 주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웰컴저축은행은 지난 10일 블록체인 핀테크 전문 기업 배래와 임베디드 금융 서비스 공동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저축은행 업계에서 유일하게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를 획득하고 디지털 금융을 선도해 온 웰컴저축은행의 독보적인 전문성과, 'ZKAP Wallet' 등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