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실내건축 디자인 실무 특강 개최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0 11:40:20
  • -
  • +
  • 인쇄
서울사이버대 A동 503호서 진행
국내외 실무 흐름과 디자인 프로세스 비교 분석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는 건축공간디자인학과가 오는 6월 29일 ‘실내건축 디자인 실무 – Design Process & Concept Development’ 특강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사진=서울사이버대학교]

이번 특강은 실내건축 실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국내외 실무 흐름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

서울사이버대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디자인 실무에 관심 있는 예비 입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서울사이버대 건축공간디자인학과 홈페이지에서 구글폼을 통해 사전 신청 후 참여 가능하다.

이번 특강은 국내 대형사 및 해외 디자인 스튜디오의 실제 디자인 프로세스 비교, 디자인 콘셉트 전개 방식과 제안서 작성 전략 등 현업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본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실무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강의를 맡은 박성권 대표는 현 DESIGN MEET 대표로 前 개선 이사로 20년 근무, 국내외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강의는 ▲실내건축 디자인 프로세스의 실제 흐름 - 기획설계(SD), 기본설계(DD), 실시설계(CD)의 단계별 설명, 국내 인테리어 사무소 vs. 해외 사무소의 접근 방식 비교 ▲Design Concept Development - 디자이너가 가장 많은 비중을 두는 개념 정립 과정 소개, 주거, 상업, 호텔, 오피스 등 공간 영역별 접근 전략, 키워드, 무드 이미지, 스타일 등 구체 전개 사례 ▲ 실제 제안서 사례 비교 - 국내 대형사 제안서 사례: Amorepacific 사옥 오피스 프로젝트, 해외 스튜디오의 제안서 구성 및 전략 소개 등으로 구성됐다.

서울사이버대 건축공간디자인학과는 ‘건축’과 ‘공간디자인’ 두 분야의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아우르는 이중 트랙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건축 트랙은 건축계획, 구조, 시공, 설비, 안전, 조경 등 건축 기술 전반에 대한 이론과 사례 중심 교육을 통해 건축 전문가로서의 기초 역량과 실무 지식을 균형 있게 습득하도록 설계돼 있다.

공간디자인 트랙은 건축설계 디자인, 실내건축디자인, 공공디자인, 전시공간 디자인 등 다양한 공간 유형에 대한 창의적 설계 역량을 기르며,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도시·사회적 맥락을 반영하는 공간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히 온라인 기반 교육의 강점을 살려 이론 교육과 실무형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CAD·BIM·3D 모델링 등 디지털 설계 툴 중심의 실습과 과제 기반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인 설계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졸업 후에는 건축설계, 인테리어 및 공간디자인, 시공 및 감리, 공공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건축기술과 디자인 역량을 겸비한 융합형 공간 전문가로의 성장이 가능하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오는 7월 15일까지 총 13개 단과대학, 46개 학과(전공)에서 2025학년도 하반기 학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더벤티, 딸기 신메뉴 구매시 G-DRAGON 한정판 포토카드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브랜드 모델 G-DRAGON(지드래곤) 한정판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6월 진행된 포토카드 이벤트가 팬층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은 데 따른 재진행이다. 프로모션은 전국 매장에서 진행된다. 겨울 시즌 딸기 신메뉴 6종 가운데 1종을 현장 주문하거나 픽업 오

2

강원랜드 하이원리조트, 공식 팝업 ‘행운상점’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강원랜드가 운영하는 하이원리조트가 지난 13일 하이원 그랜드호텔에 공식 굿즈 팝업스토어 ‘행운상점’을 개장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팝업은 리조트 고유의 스토리와 지역 문화 콘텐츠를 결합한 자체 브랜드 굿즈를 선보이기 위해 기획됐다. 매장은 그랜드호텔 4층 로비 이벤트홀에 마련됐다. 하이원은 오픈을 기념해 다음 달 15일까지 구매

3

설 명절 주류, 상황 따라 골라 마신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설 명절을 앞두고 주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마트가 지난 1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사전 예약 기간 주류 매출은 전년 설 대비 20% 증가했다. 3년 연속 성장세다. 업계는 명절 기간 가족·지인 모임이 늘어나는 동시에 건강과 열량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 수요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한다. 기름진 명절 음식과의 궁합,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