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센타이어, AI·자동화 성과 '2025 한국경영대상' 수상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6 13:44:26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넥센타이어가 김현석 사장이 ‘2025 한국경영대상’에서 CEO 분야 생산관리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AI와 자동화 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4개 생산거점의 전 공정 자동화 시스템 구축과 체계적인 품질·안전 관리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다.

 

‘한국경영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사단법인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최하는 상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공동 후원한다. 혁신적 경영성과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한 기업과 CEO를 대상으로 매년 수상자를 선정한다.

 

▲ <사진=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는 한국, 중국, 체코, 미국 등 4대 생산거점을 기반으로 연간 5천만 개 규모의 생산 체계를 운영하며, 150여 개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창녕 공장과 체코 공장은 컨베이어 벨트, LGV(레이저 유도차량), EMS(전동 모노레일 시스템) 등 첨단 물류 장비를 도입해 전 공정 물류자동화를 구현했으며, SAP·MES 기반의 전사 통합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해 개발·생산·물류·판매까지 전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있다. 최근에는 AI·머신러닝을 활용한 제품 검사 자동화를 도입해 생산관리와 품질 수준을 한층 끌어 올리고 있다.

 

품질관리 체계에서도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품질 최우선’ 경영 방침 아래 글로벌 생산거점 전반에서 IATF 16949(자동차품질경영시스템)을 획득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창녕공장은 지난해까지 4년 연속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에 선정됐으며,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14년 연속 수상했다.

 

축적된 품질 경쟁력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아, 포르쉐,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글로벌 주요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에 신차용(OE) 타이어로 채택됐다. 이에 힘입어 2025년 상반기 매출은 1조 5,759억 원을 기록하며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해 글로벌 생산·품질 관리 체계의 성과를 수치로도 입증했다.

 

안전관리 역량도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사업장 산업재해율은 2024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기준 0.59%로, 업계 평균 1.59% 보다 약 63% 낮다. ISO 45001 기반 안전보건경영시스템과 사업장별 위험도 분석 기반 체계적 관리의 결과다. 넥센타이어는 2024년 ‘안전문화혁신대상’ 대기업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현석 대표이사는 “이번 수상은 넥센타이어의 글로벌 생산과 품질 관리 체계가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엄격한 품질 관리를 기반으로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소노인터내셔널, 5성급 프리미엄 리조트 ‘소노캄 경주’ 리뉴얼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명소노그룹 소노인터내셔널은 13개월 간 전면 리뉴얼 기간을 거쳐 5성급 프리미엄 리조트 소노캄 경주를 이날 리뉴얼 오픈한다고 26일 밝혔다. 소노캄 경주는 2006년 4월 개관한 소노벨 경주를 리뉴얼해 프리미엄 티어로 선보이는 곳으로, 경주를 대표할 최신 시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갖추고 지역적 특색을 살려 한국적 아름다움과 휴식을

2

오뚜기, 톡톡톡 진라면 스틱(순한맛·매운맛) 2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톡톡톡 진라면 스틱(순한맛·매운맛)’ 2종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진라면 고유의 풍미를 그대로 살린 순한맛과 매운맛 2종으로,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스틱형 소포장으로 휴대성이 뛰어나 일상에서는 물론 여행, 캠핑, 등산 등 야외 활동에서도 손쉽게 진라면의 깊

3

국가철도공단, 하반기 195명 대규모 신규 채용 추진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철도산업의 미래 혁신을 이끌어갈 전문성과 열정을 갖춘 유능한 인재 195명을 채용한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채용 분야별 규모는 일반직 69명 보훈 10명 고졸 15명 기능직 1명 실무직 25명 체험형 청년인턴 75명이며, 직렬별(청년인턴 제외)로는 사무(일반) 15명, 사무(부동산) 9명, 토목 30명, 건축 7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