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K-뉴딜 지수선물 등 거래개시···바이오 선물 거래 가장 많아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07-19 14:10:30
  • -
  • +
  • 인쇄
오후 1시까지 K-뉴딜 지수선물 전체 1393계약 거래
개별주식거래는 BBIG 구성종목이 38.1% 비중 차지

뉴딜분야에 대한 투자 규모가 향후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거래소가 'K-뉴딜 지수선물'을 포함한 17종목의 신규 파생상품 거래를 오늘부터 개시했다. 오후 1시까지 K-뉴딜 지수선물 전체 1393계약 거래되고 있으며 주요 개별주식 거래종목으로 BBIG 구성종목이 38.1%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는 이날 K-뉴딜 지수선물 3개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BBIG 구성종목 6종을 포함한 개별주식선물 12개, 옵션 1개 및 ETF선물 1개를 거래 개시했다고 밝혔다. 

 

▲  한국거래소가 'K-뉴딜 지수선물'을 포함한 17종목의 신규 파생상품 거래를 오늘부터 개시했다.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이날 오후 1시까지 K-뉴딜 지수선물은 전체 1393계약이 거래되었으며, 바이오 K-뉴딜 선물이 549계약(39.4%)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BBIG K-뉴딜 및 2차전지 K-뉴딜 선물은 각각 450계약, 394계약이 거래되고 있어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개별주식에 대한 신규 선물·옵션 상품의 경우 총 6036계약이 거래되었으며, 에코프로비엠(1120계약), 삼성바이오로직스(565계약), 카카오게임즈(544계약) 등 BBIG 구성종목이 38.1%(2299계약)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화시스템(2103계약), 삼성엔지니어링(898계약) 등이 활발한 거래를 보여주고 있다. 신규 ETF선물인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선물은 158계약이 거래되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K-뉴딜 지수선물의 거래 활성화를 지원하고 조기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다수의 시장조성자를 배정해 각 상품별 14~16개社의 시장조성자가 매수·도 양방향 호가를 제시하고 있어 원활한 거래가 가능한 시장여건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KRX파생상품시장의 시장조성회원 총 18개사 대부분이 참여해, 호가제시의무를 강화해 적은 거래비용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KRX BBIG K-뉴딜 선물' 1계약의 명목금액은 380만원 수준으로 투자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적은 투자금액으로 상품을 설계됐고, 'KRX 2차전지 K-뉴딜 선물'과 'KRX 바이오 K-뉴딜 선물'은 각각 618만원, 322만원으로 여타 파생상품 대비 낮은 수준이다.

정부는 K-뉴딜 1주년을 맞아 '한국판 뉴딜 2.0'을 발표해 향후 뉴딜분야에 대한 투자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 예정으로, 투자 규모 확대 및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1000억원 추가 조성 등 자본시장으로의 투자자금 순유입이 기대되고 있다

거래소는 "이번 K-뉴딜 지수선물 등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제고되어, 자본시장의 K-뉴딜 투자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원광디지털대, 한국주택금융공사 협약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원광디지털대학교는 26일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산업체 위탁교육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금융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국민 주거복지 증진과 금융시장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2004년 설립된 금융위원회 산하 공공기관으로, 국민 복지증진과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주택금융공사 소속 임직원은 원광

2

삼성전자, 'AI 일상 동반자'로 전시 패러다임 전환…'CES 2026'서 새 비전 제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가 내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에서 전시 패러다임을 과감히 전환하며 인공지능(AI) 기반 초연결 생태계를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가 아닌, 윈 호텔(Wynn Las Vegas)에 별도의 대규모 단독 전시관을 마련하고, ‘더 퍼스트룩(

3

애경산업, 프리미엄 비타민 안티에이징 브랜드 ‘로에비타’ 론칭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애경산업이 프리미엄 비타민 안티에이징 브랜드 ‘로에비타(Loevita)’를 새롭게 선보이며 고기능 스킨케어 시장 공략에 나섰다.애경산업은 26일 로에비타 론칭을 공식화하고, 비타민 연구를 기반으로 성분의 효능과 안정성, 흡수력에 초점을 맞춘 프리미엄 안티에이징 솔루션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로에비타는 ‘피부 본질에 집중하다’를 브랜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