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올투자증권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 하향, 경영권 분쟁 촉각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05-02 15:25:37
  • -
  • +
  • 인쇄
주력 사업 부동산 PF 위축에 수익창출력 회복 지연
‘슈퍼개미’ 2대주주 주총 이후 대응 관심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악재에 시달리는 다올투자증권 장기신용등급 등급전망이 하향조정 되면서 ‘슈퍼개미’ 2대주주와의 경영권 분쟁도 조명 받고 있다.

 

2일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다올투자증권의 선·후순위 무보증 사채 신용등급 전망을 기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신평은 이번 장기신용등급 등급전망 변경 사유로 우선 다올이 2023년 큰 폭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가운데 당분간 경상적인 수익창출력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보이는 점을 들었다.

 

▲서울 여의도 다올투자증권 본사 전경 [사진=다올투자증권]

 

나신평은 "과거 대비 높은 금리 수준, 부동산PF 규제환경 강화, 리스크 관리 기조로의 전환 등을 감안할 때 부동산금융 부문의 회복이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회사의 수익창출력도 저하된 수준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봤다.

 

지난해 다올투자증권은 연결 기준 620억원, 별도 기준 47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연결 기준 당기순손실은 114억원에 달했다. 급격한 금리상승 환경 하에서 부동산PF 부실이 현실화 되면서 부동산금융부문이 크게 위축되고 수익창출력도 저하된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다올저축은행의 실적 부진으로 인해 배당금수익도 저조한 수준에 머물렀다. 1분기 중 구 다올인베스트먼트의 매각과 부정적인 영업환경 등을 감안할 때 당분간 배당금수익의 확대도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것으로 봤다.

 

부동산 PF 익스포저(위험 노출액) 감축과 충당금 적립을 진행했지만, 추가 대손비용 발생 가능성도 남아있다. 국내 PF 확약 건을 중심으로 2020년 하반기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우발부채가 빠르게 증가한 탓이다. 브릿지론이 전체 부동산PF 중 40%를 넘는 수준까지 늘어나면서 자기자본 대비 순요주의이하자산 비율이 지난해 말 기준 44.8%로 상승했다.

 

나신평은 "(다올투자증권의) 전체 순영업수익의 50% 내외를 차지했던 기업금융(IB) 부문의 위축에 따른 향후 재무안정성 저하 추이가 핵심 모니터링 요소"라며 "회사의 수익구조 다변화 노력을 통한 경상적인 수익창출력 회복 수준, 부동산 PF 관련 추가적인 일회성 비용 규모, 자본 적정성 등 재무안정성 변동 추이를 모니터링해 등급 결정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다올투자증권은 경영권 분쟁 사태를 겪고 있다. 지난해 4월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조작 사태 당시 폭락한 다올투자증권 주식을 김기문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가 집중적으로 사들여 2대 주주에 오르면서 경영권 분쟁이 시작됐다. 

 

김 대표는 이후 다올투자증권에 대한 지분 매입 목적을 ‘일반 투자 목적’에서 ‘경영권 영향 목적’으로 변경했다.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김 대표의 지분율은 14.34%, 이병철 다올투자증권 회장은 25.20%다. 김 대표는 지난해 11월 서울남부지방법원에 다올투자증권의 회계장부 열람‧등사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앞서 열람을 청구한 회계장부의 일부 서류가 공개되지 않아서다. 법원은 지난 3월 이에 대해 일부 인용을 결정했다. 업계에서는 김 대표가 본격적인 경영 참여 의지를 나타낸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AI 스타트업 씨네링고, DMTS 2025에서 ‘영상 현지화 기술’ 공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AI 영상 현지화 스타트업 씨네링고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5 디지털미디어테크쇼(DMTS)’에 참가했다고 23일 밝혔다.씨네링고는 이번 전시에서 언어 번역, 음성 합성, 영상 처리 기술을 통합한 AI 기반 영상 현지화 기술을 공개했다. 해당 기술은 영상 콘텐츠의 다국어 제작 과정을 자동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글로벌

2

“티니핑 시즌6 입었다”... 웅진식품, 어린이 음료 패키지 전면 리뉴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웅진식품은 어린이 음료 브랜드 ‘캐치! 티니핑’에 신규 시즌6 ‘프린세스 캐치! 티니핑’ 캐릭터를 적용해 패키지를 리뉴얼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리뉴얼에는 지난 10월 공개된 시즌6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반영됐다. 대표 캐릭터 ‘하츄핑’을 비롯해 새롭게 등장한 ‘사뿐핑’, ‘아름핑’, ‘뽀니핑’ 등 총 8종의 캐릭터가

3

바디프랜드,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헬스케어 10년 연속 1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바디프랜드는 브랜드스탁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서 헬스케어 부문 10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바디프랜드는 2016년 해당 평가에 처음 진입한 이후 헬스케어 부문에서 10년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평가에서는 삼성 비스포크, KT 등 국내 주요 브랜드와 함께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으며, 동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